가짜 일 문화를 초래하는 원인 12가지

가짜 일 문화를 초래하는 원인 12가지

 

회사에는 진짜 일가짜 일이 있습니다. 진짜 일이란 조직의 주요 목표와 전략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반면, 가짜 일은 회사의 전략과 목표를 타깃으로 하지 않는 일을 말합니니다. 이 가짜 일은 직원들이 회사의 목표, 즉 매출을 올리거나 신상품을 디자인하는 등의 일을 망각했을 때 생기며, 과도하게 일을 하면서도 정작 성과는 거두지 못하게 만듭니다. 회사의 가짜 일 문화를 초래하는 요인은 의사결정, 변화관리, 소통, 영업과 같은 다양한 프로세스에 대거 포진해 있으며, 가짜 일 문화의 주도자는 사실상 경영진과 관리자들입니다. 

 

조직의 업무전략을 지원하는 Work Itself Group의 공동 설립자이자 회장인 브렌트 피터슨이 [가짜 일 vs 진짜 일]을 통해 들려주는 [가짜 일 문화를 초래하는 원인 12가지]입니다. 기업문화의 결함으로 초래되는 가짜 일을 줄이고 회사에서 제대로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가짜 일 문화를 초래하는 원인 12가지

 

 1  독재적 리더들

 

독재적 리더들은 제품이나 계획이 완전히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다들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추진함으로써 가짜 일이라는 배를 항해케 해왔다. 단 한 번의 지시로도 수백만 달러짜리 가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2  무신경한 리더들

 

대다수 기업의 리더들은 성과를 내는 환경을 조성하지 못하고, 직원들이 자기 업무를 회사의 전략에 따라 실행케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처럼 리더가 자신의 역할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그릇된 행동이 빚어질 수 있다. 

 

가짜 일 문화를 초래하는 원인 12가지

 

 3  명확치 않은 사업 및 전략계획

 

직원들이 전략이 지향하는 목표를 알지 못한다면 전략계획안을 작성하여 소통하는 것은 아무 의미 없는 일이다. 어느 회사는 직원들을 계획과 연계시키는 데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지만, 조사를 해보니 70퍼센트가 넘는 직원들이 회사의 전략에 대해 아는 바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

 

 4  명확한 회사 가치의 결여

 

회사에 있어 가치는 방향 안내자와도 같다. 만일 관리자들이 가치를 명확히 기술하여 그것을 모델로 해서 계속 유지하지 않거나, 가치를 따르도록 모니터하고 기대치를 설정하지 않으면, 직원들은 회사가 의도하는 바와 어긋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안전'과 같은 가치를 명확하게 알리느냐 알리지 못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좌우될 수 있다.

 

 

 5  고객들에게서의 이탈

 

고객의 요구에 가까이 머물지 못하는 문화는 고객의 요구를 잘못 추측하여 가짜 일을 초래하게 만든다. 회사는 또한 스태프의 기능, 인사, 법률지원, IT 부서 등에도 주목해야 한다. 이들이 가짜 일의 악명 높은 진원지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과 진짜 일의 갭이 활개를 치는 곳이기도 하다.

 

 6  근시안적 사고

 

기업은 종종 수익 극대화라는 전략만 내세우다가 큰 고통을 겪곤 한다. 즉 단기 수익에만 연연하고 다른 전략들은 제쳐두는 것이다. 예를 들면 회사는 때때로 단기 이익만 생각하면서 고객서비스 같은 부문의 비용을 삭감하는데, 그로 인해 결국 많은 직원들을 고객불만, 매출 부진, 분노한 주주들의 문제 등에 매달리게 만든다.

 

 

 7  오만과 현실 안주

 

'설마 경쟁자가 우리를 따라잡겠어!'라고 생각하는 회사도 있다. 이런 회사들은 대표적인 가짜 일의 본보기다. 직원이나 고객, 시장 트렌드 등에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8  새로운 시스템과 조직절차의 계속적인 도입 

 

새로운 시스템들에 매달리다 보니 일은 늘고, 이것이 제대로 작동되도록 하려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경우도 많다. 자신들이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목표와 연계되어 있는지 확인도 않은 채 효율성을 높이고자 프로세스 변경을 목표로 하여 내달리기만 하는 것이다.

 

 

 9  구태의연한 성과관리 프로세스

 

대부분의 회사가 성과를 관리하고 평가하고 그에 보상하는 방법을 보면 굉장히 비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그런 프로세스는 성과관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10  관리자의 훈련과 육성의 부족

 

관리자에게 하는 투자가 미미한 수준에 머무르는 회사들이 너무 많은 반면, 우수한 자질과 가치관을 지닌 관리자를 중시하는 회사들은 별로 많지 않다.

 

 

 11  역량이나 회사의 목표와 연계한 확실한 기대치도 없이 직원 채용

 

어떤 과제에 주력하게 하거나 특정  업무에서 역량을 발휘하도록 직원을 채용하기보다는 빈 자리를 채울 목적으로 뽑는 일이 다반사다.

 

 12  통제 없는 가짜 일의 급성장 가능성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문화를 조성하는 회사들도 있다. 그래서 모든 것이 가짜 일이나 핵심 업무처럼 보이고, 직원들 역시 열의가 있다. 그런데 가짜 일은 현재 하는 일에서 그치지 않고, 지금은 하고 있지 않은 일로도 생길 수 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흐르면서 업무의 상당부분이 가짜 일이 될지도 모르는 것이다.

 

이상, 가짜 일 문화를 초래하는 원인 12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4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