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심리학이 가르쳐주는 목표달성 기술 7가지

심리학이 가르쳐주는 목표달성 기술 7가지

 

한 조사에 따르면 똑똑한 하버드대생들 중에서도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문장으로 쓸 줄 아는 학생은 겨우 3퍼센트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그 후 20년이 지나 그 학생들을 다시 조사해 보니, 이 3퍼센트의 졸업생들의 수입이 나머지 97퍼센트의 졸업생 모두의 수입을 합한 것보다 많았다고 합니다.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목표설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조사결과입니다.

 

커리어 코칭 전문가이자 [심리학을 아는 사람이 먼저 성공한다]의 저자 한스 미하엘 클라인이 들려주는 [심리학이 가르쳐주는 목표달성 기술 7가지]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심리학이 가르쳐주는 목표달성 기술 7가지

 

 1  긍정형 문장을 사용한다

 

먼저 당신의 목표를 뜻이 선명하게 드러나는 표현을 사용하여 글로 적는다. 신경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하루에 약 5만 가지 생각을 하며 산다고 한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제대로 일을 할 수가 없다. 그러지 않으려면 목표를 글로 확실하게 써두어야 한다. 종이에 목표가 구체적으로 적히는 순간, 당신의 목표는 특별한 의미를 얻을 뿐 아니라 당신 역시 자신이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뚜렷이 깨닫게 된다.

 

여기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긍정형 문장으로 목표를 정하고, 그 선명한 그림을 상상하는 것이다. 인간의 뇌는 '안 한다', 안 된다'라는 부정형을 모른다. 특히 우뇌는 무엇을 생각하든 즉시 그림을 떠올린다. 무의식 역시 그림을 그려가며 생각을 한다.

 

사람은 무엇인가를 상상하면 대부분은 그 장면과 비슷한 것을 실제로도 겪게 된다고 한다. 스포츠 선수들이 긍정적 시각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목표를 설정할 때도 바로 이렇게 해야 한다.  

 

심리학이 가르쳐주는 목표달성 기술 7가지

 

 2  확인할 수 있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좋은 목표란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달성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당신이 그 목표를 정말로 이루었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그것을 어떻게 입중하고 어떻게 드러낼 것인가? 기준을 제시할 수 없다면, 실제로 그 묵표가 이루어졌는지 아닌지조차 논할 수 없다. 

 

목표는 또한 현실적이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현실적 목표란, 비록 지금 당신의 목표가 비현실적이라 하더라도 최소한 당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로또 1등 당첨 같은 것은 당신이 어떻게 손을 써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현실적인 목표라고 할 수 없다.

 

 

 3  시각화한다

 

집을 짓거나 리모델링할 경우 사람들의 머릿속(설계도)에는 대강이라도 어떤 집이어야 한다는 구체적인 그림이 들어 있게 마련이다. 이런 구체적인 그림과 상상이 있어야 원하는 집을 짓거나 리모델링할 수 있다. 즉 언제 어디서든 그 집 모양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주거공간에 대한 희망사항이 구체적으로 떠올라야 한다.

 

목표 역시 마찬가지다. 가능한 한 자세하고 생생하게 목표를 그림으로 떠올려라. 현실과 혼동될 만큼 구체적이어야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4  내적 가치를 일치시킨다

 

새로 설정하는 목표가 당신의 신념과 가치관과 걸맞는지 검토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백지 한 장을 놓고 당신이 어떤 주제와 관련하여 떠올릴 수 있는 모든 신념이나 가치관을 써보는 것이다. 승진이나 출세를 하고 싶다면, 승진을 위해 당신이 보유한 역량과 관련된 신념, 생각 등을 죽 써본다. 건강해지고 싶다는 목표를 가졌다면 건강한 식습관, 운동, 자기 몸에 대한 느낌 등을 쓴다.

 

그런 다음 종이에 써놓은 문장이나 문구 중에 목표의 실행을 방해하는 것이 있는지, 그 신념이 과연 시의적절한지 살펴본다. 그리고 만일 부적당하다면 긍정적이고 도움이 될 만한 다른 신념으로 대체할 수는 없는지 생각해 본다. 적당한 새로운 신념이 떠올랐다면 그것을 종이에 글로 적고 다이어리나 지갑에 넣고 다니면서 틈나는 대로 읽는다. 그 신념들은 머지않아 당신의 것이 되어 원하는 목표를 이루게 해주는 주문이 될 것이다.

 

 

 5  서로 상충하는 목표는 금물이다

 

당신이 세운 목표가 기존의 다른 목표들과 조화를 이루는가도 중요한 문제다. 새 목표 때문에 영향을 받는 목표는 없는가? 우선순위를 어디에 둘 것인가? 서로 상충하는 목표는 없는가? 결정하기가 어렵다면 각 목표마다 장점과 단점을 써보거나, 자신이 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를 준비가 되어 있는지 점검해 보자. 만일 준비가 안 되어 있다면 그 목표는 미련없이 떠나보내는 것이 낫다.

 

진정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를 분명히 하고, 당신이 지닌 다른 개인적인 가치관과 그것을 일치시켜라. 그래야 성공과 함께 내적인 만족도 더불어 얻을 수 있다. 머릿속 생각이 정리되어야 행동 역시 그에 맞게 명확히 나오게 마련이다.

 

 

 6  최대한 구체적인 계획으로 실행을 뒷받침한다

 

구체적인 시간표를 짠다. 어떤 일을 언제 할 것인지 정확하게 정하고, 자신이 그것을 지켰는지 꾸준히 점검하자. 시간을 준수했을 때마다 보상이 될 만한 것을 정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그 보상은 목표에 걸맞은 것이어야 한다. 일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가끔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도 괜찮은 보상방법이다. 만일 건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목표를 달성했을 때마다 새옷이나 신발을 하나씩 사는 것도 보상심리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일관성과 경직성을 혼동하지 마라

 

계획을 다 세웠다면 이제 실행단계와 중간점검 단계가 남았다. 세워놓은 전략이 별로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그때마다 과감히 수정하라. 심지어 계획 전체를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해도 망설이지 말고 그렇게 하라.

 

일관성과 경직성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한 척의 배가 마지막 정박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바다 위에서 계속 항로를 조금씩 수정하며 항해하게 마련이다. 당신 스스로가 목표를 향해 가는 배 한 척이라고 상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상, 심리학이 가르쳐주는 목표달성 기술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