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4가지 방법

역량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4가지 방법

 

누군가에게 소중한 아군이 되려면 신뢰할 만한 역량을 갖췄다는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만일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그런 인상을 주지 못한다면 핵심 업무를 맡지 못하거나, 승진에서 멀어지거나, 자신의 스타일대로 업무를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재량권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또 상사가 약속을 잘 지키는 신뢰할 만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지 못한다면 부하직원들로부터 최대한의 노력을 이끌어낼 수 없을 것이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도 얻어낼 수 없을 것입니다. 

 

뉴로리더십연구소 선임컨설턴트이자 [아무도 나를 이해해 주지 않아]의 저자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이 들려주는 [역량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4가지 방법]입니다. 타인에게 신뢰감을 주는 역량을 갖추는 데 필요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역량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4가지 방법

 

 1  자제력을 가진 사람으로 보이게 하라

 

신뢰가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고 싶다면 절대로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으로 보여서는 안 된다. 실제로 사람들은 자제력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보이는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 앞에서 자제력 부족을 드러내는 행동을 하면 신뢰감이 줄어든다. 예를 들어 흔히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기는 행동들, 즉 흡연, 과식, 충동구매, 나태함, 지각, 산만함, 지나치게 감정적인 태도, 툭하면 화를 내는 행동 등은 생각보다 신뢰감에 훨씬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자제력 있는 사람으로 보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나쁜 습관을 모두 없애는 것이다. 물론 스위치를 눌러 전등을 꺼버리듯 나쁜 습관을 하루아침에 없애기는 힘들 것이다. 따라서 우선 남모르게 조용히 그런 나쁜 습관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역량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4가지 방법

 

 2  지나친 자신감을 경계하라

 

지나친 자신감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자신감이 과도하면 준비가 덜 된 상태로 경기에 뛰어들거나, 비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거나, 잘못된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역량에 비해 자신감이 너무 크면 웃음거리가 되기 십상이다.

 

실제로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심리학 교수 토마스 프레무지크의 연구에 따르면 자신감이 과도하게 넘치는 사람은 인기가 없다고 한다. 실천은 안 하고 늘 말만 앞서는 상대를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반면에 보다 현실적인 자신감을 보여준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더 긍정적으로 바라볼 것이다. 그리고 약간의 겸손함을 보이면 다른 사람의 자존감을 위협할 가능성도 줄어든다. 토마스 프레무지크 교수에 따르면, 자신의 능력에 대해 겸손한 태도를 보이면 타인은 그의 역량을 20~30퍼센트 더 높게 느끼지만, 반대로 능력을 너무 과시하면 20~30퍼센트 더 낮게 추정한다고 한다. 

 

이는 특히 기업 경영진이 마음에 새겨야 할 것이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의 저자로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요인을 30년 넘게 연구한 짐 콜린스도 보다 겸손한 리더가 이끄는 기업들이 경쟁자를 물리치고 꾸준히 더 높은 성과를 이루었다는 사실을 밝힌 바 있다. 

 

 

 3  역량을 가진 사람의 자세를 취하라

 

동물의 세계에서 우두머리는 자세를 통해 자신의 높은 위치를 드러낸다. 키가 최대한 커보이게 꼿꼿이 몸을 세우고 가슴을 앞으로 내밀며, 조류라면 꽁지깃을 크게 흔든다. 반면에 서열 끄트머리에 있는 녀석은 몸을 낮춰 복종하는 자세를 취한다. 사람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어느 공간에서든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사람은 대개 동작이 큰 사람이다.

 

심리학자들은 힘을 가진 사람가 그렇지 못한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이와 같은 자세를 자세를 취한다는 연구결과를 얻어냈다. 또한 자세는 그 사람의 지위를 말해 주는 지표로 여겨지기도 한다. 싫든 좋든 자세는 그 사람에 대해 꽤 많은 것을 알려주는 셈이다.

 

게다가 최근 연구에 의하면, 자세와 힘의 영향력은 쌍방향으로 오가기 때문에 힘을 가진 듯한 자세를 취하면 실제로 더 힘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힘을 가진 것처럼 자세를 취하는 것은 당신이 역량을 가진 사람임을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일 뿐 아니라, 앞으로 만날 어려운 과제를 감당해 낼 자신감을 높이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4  자신의 잠재력을 강조하라

 

역량을 갖췄다는 인상을 주는 좋은 방법은 훌륭한 경력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흔히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사실은 직원을 채용하거나 승진시킬 사람을 결정할 때, 또는 비즈니스 거래를 할 상대를 판단할 때 사람들은 '뛰어난 성과'보다는 '뛰어난 성과를 낼 잠재력'에 더 주목한다고 한다. 즉 과거에 훌륭한 일을 해낸 사람보다는 앞으로 훌륭한 일을 해낼 가능성이 엿보이는 사람을 더 선호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량이 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흔히 생각하기 쉬운 접근법이 아닌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 즉 사람들은 과거 경력보다는 잠재력과 가능성에 훨씬 더 깊은 인상을 받으므로 자신에 대해 소개할 때는 지난 과거보다 미래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 낫다. 비록 그 사람의 과거가 아무리 화려하다 할지라도 사람들을 주목하게 만드는 것은 그의 잠재력이기 때문이다. 

 

이상, 역량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4가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4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