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신이 지닌 최고조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6가지 방법

자신이 지닌 최고조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6가지 방법 

 

자신이 지닌 최고조의 잠재력에 도달하고 싶다면 자신만의 노선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길은 다른 사람에게는 무의미한 길입니다. 유일하게 자신에게만 안성맞춤인 길이기 때문입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경영실무 및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는 로버트 스티븐 캐플런은 [나와 마주서는 용기]에서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정말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자신이 지닌 최고조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6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신의 길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지닌 최고조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6가지 방법

 

 1  일기를 써라

 

일기를 매일 쓸 필요는 없지만 어떤 궁금증을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고 싶을 때는 반드시 쓰도록 하자. 본인이 적은 일기는 자신의 생각을 한층 더 깊이있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자신이 지닌 최고조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6가지 방법

 

 2  매일 책과 신문을 읽어라

 

매일 책과 신문을 읽으면 시사 문제를 계속 숙지함으로써 현실감각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문학과 문화 동향은 현실을 직시하는데 아주 유익하다.

 

여론에 지나치게 좌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고립을 막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알아둘 필요가 있다. 자신이 처한 비슷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될 날이 있다.

 

 

 3  가능한 한 많이 저축하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지닌 잠재력에 끝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긴급한 금전 문제 앞에서 느끼는 엄청난 압박감 때문이다. 돈을 아예 쓰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과도하게 지출하게 되면 자신의 기량과 열정을 추구할 때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칠 확률이 높아진다. 미리 최대한 저축해 두면 미래에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우선 과도하게 지출하게 되면 거시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정기적인 수입을 주는 일자리를 잃을까봐 회사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는 데 소극적이게 되고,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반대로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 든든하면 조직에서 안정적으로 더 큰 리더십을 발휘할 수가 있고,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에게 바람직한 진로를 결정할 수도 있다.

 

 

 4  항상 휴가와 휴식시간을 일정에 포함시켜라

 

연차조자 쓰지 못하고 계속 일만 하고 있다고 푸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을 가만히 지켜보면, 어째서 매사에 심사숙고하지 못하고 일과 삶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는지 잘 알게 된다.

 

일단 이런 사람들은 무조건 휴가를 떠날 것을 추천한다. 모든 일을 잊고 휴식을 취하다 보면 감각이 되살아나고 인식 수준도 다시 높아진다. 스스로 자신을 지나치게 혹사시키면, 자기인식 능력은 저하될 수밖에 없다.

 

 

 5  관계가 악화되도록 내버려두지 마라

 

모든 사람은 늘 인간관계 문제로 고심한다. 이는 우리가 오랜 시간 동안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나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언짢은 말을 했거나 흥분해서 화를 냈을 때는 즉시 사과하는 것이 좋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노력하는 길밖에 없다.  

 

 

 6  도움이 된다면 전문가를 만나라

 

여기서 말하는 전문가란 심리학자 또는 정신과 의사를 말한다. 그런데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제안에 망설인다. 정신건강 전문가와 만나는 일에 수치심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일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선택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숙달된 전문가의 도움 덕분에 극심한 불안과 우울을 이겨냈거나 과거에 겪었던 끔찍한 트라우마를 떨쳐낸 사람들이 많다. 이는 장애물을 극복할 것인지, 아니면 계속 제자리 뛰기를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일과 같다.

 

이상, 자신이 지닌 최고조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6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