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평생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는 7가지 방법

 

평생 배움성장을 멈추지 않는 7가지 방법

 

공부를 통해 큰 결과를 내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공부에 대한 가치관과 환경 조성, 간단한 기술 정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결코 선천적인 지능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정된 시간 속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낭비를 없애고 해야 할 일에 100퍼센트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자신만의 기적의 공부법을 통해 하버드 의대와 보스터대학 MBA를 동시에 패스한 [하버드 최강공부법]의 이노미타 다케노리가 들려주는 [평생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는 7가지 방법]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배움과 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유용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평생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는 7가지 방법

 

 1  성공경험으로 동기부여를 유지하라

 

무슨 일이든 큰 성과를 내려면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노벨상을 받을 정도의 연구자들이 큰 목표를 향해 전진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어느 날 갑자기 노벨상을 받을 만큼 엄청난 발견을 한 것이 아니다. 수십 년 혹은 전 생애를 걸어 조금씩 쌓아올린 것이 성취되어 큰 발전으로 이어진 것이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감은 성공을 경험해 봐야만 얻을 수 있다. 이 성공경험은 작은 것이라도 상관없다. 하나하나가 작은 발걸음이라 하더라도 그것들이 내면의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평생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는 7가지 방법

 

 2  선점자 우위를 이용하라

 

주변에서 "지금까지 그렇게 한 사람이 없으니까 안 된다"는 충고를 들었다면, 그것이야말로 기회일지도 모른다. 다른 사람과 똑같은 것을 해서는 경쟁우위에 설 수 없다. 기회는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하는 데 있다. 목표 설정도 지금까지 누구도 하지 않은 것에 도전해야 의미가 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는 것은 시간이나 자금 면에서도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아무도 도전하지 않은 일에 도전하는 데에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욱 선점자 우위를 얻을 기회가 높아진다.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시작해 보자. 전례가 없는 곳에 기회가 있는 법이다.

 

 

 3  한계를 뛰어넘는 경험을 하라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야 능력의 한계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 그리고 심리적 장벽이 사라지면 사소한 일로는 약한 소리를 하지 않게 된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더 이상 열심히 할 수 없을 정도로 노력을 쏟아붓는 경험을 꼭 해보자. 그렇게 함으로써 '할 수 없을 거야'라는 약한 마음을 '난 언제라도 달성할 수 있어'라는 사고로 전환할 수 있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 역경을 이겨낼 수 있을지는 과거에 어려운 일을 극복했던 심리적 장벽의 한계치에 달려 있다. 힘겨운 상황을 경험하는 것을 통해 장차 비슷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잘 극복해 낼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4  공부는 가장 중요한 약속이다

 

약속을 지키는 사람은 업무나 공부에서도 큰 성과를 남길 수 있다. 일정관리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공부도 업무도 능숙하게 진행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큰 성과를 거두게 되는 것이다.

 

<일정관리 능력이 뛰어나다 → 공부나 업무를 능숙하게 진행한다 → 목표를 달성한다 → 큰 성과를 남긴다>라는 선순환을 위해서는 시켜서 한다는 의식을 버리고 주인의식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공부도 억지로 하는 것과 스스로 하고 싶어서 하는 것과는 흡수력이 전혀 다르다.   

 

 

 5  다른 벤치마크를 의식하라

 

커다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성적을 올리는 것 외에도 '협력과 공헌'이라는 벤치마크(Benchmark, 기준점)을 의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른 벤치마크를 의식하면 자만하지 않고 겸허한 마음을 갖게 된다. 즉 현재상태에 만족하거나 자신의 세계에서만 머무르는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세상에는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이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다른 벤치마크를 이용해 배우면서 조금이라도 향상되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라. 아무리 좋은 성과를 올렸다 해도 자만하지 않고 늘 향상심을 가지며 더욱 좋은 결과를 목표로 계속 노력하는 마음을 가져야 더 큰 성장과 성과로 이어진다.

 

 

 6  돈으로 성공을 정의하지 마라

 

일반적으로 '성공'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이 돈이나 명성, 존경일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이 인생에서 성공의 정의로 여겨지는 것에 의문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금전적인 성공이나 높은 지위가 반드시 큰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 또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성공의 결과 높은 수입을 얻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금전적 보수가 높아도 성공했음을 느낄 수 없는 일도 있다. 따라서 돈이나 명성 같은 것이 주는 행복과 진정한 의미에서의 성공이 주는 행복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진정한 성공은 내면에서 시작된다.성공이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을 느끼는 것이다.

 

 

 7  회복탄력성이 있는 사람이 되자

 

시험에 떨어지거나 업무에서 실수를 하는 등 좌절을 맛보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이다. 그 결과 자신감을 잃고 기분이 가라앉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 실패해도 굴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 실패를 지울 만한 업적을 남기는 사람들이 있다. 대체 그들의 그 강한 힘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이는 발상을 전환하는 힘에 있다. 그리고 이 힘흔 '회복탄력성'과 관계가 있다. '할 수 없어', '이젠 지겨워'라는 부정적인 발상을 해서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는 게 당연하다. 혹독한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실패해도 피해자가 되는 게 아니라 실패에서 의미를 끌어내며, 창조적인 발상을 하는 회복탄력성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잘될 거야', '다시 도전하자'라는 긍정적인 말로 발상을 전환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상, 평생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는 7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