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틈새시간 최대한 활용하는 법 6가지

틈새시간 최대한 활용하는 법 6가지

 

업무를 하다 보면 5~10분 정도 비는 시간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예를 들면 회의가 시작되기까지 기다리는 시간, 통화 중이던 사람이 내게 다시 전화해 주기를 기다리는 시간,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시간 등입니다.

 

하루 24시간을 3시간 늘려 27시간으로 만들어주는 기적의 정리법 [하루 27시간]의 저자 다카시마 미사토가 들려주는 [틈새시간 최대한 활용하는 법 6가지]입니다. 틈새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소한 업무를 처리하는 습관을 만들어두면 본연의 업무를 더욱 집중력 있게 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틈새시간 최대한 활용하는 법 6가지

 

1 회의시간은 잡무를 해치우기에 좋은 시간이다

 

틈새시간은 주로 책상에 앉아 있지 않을 때 생긴다. 그 중 가장 활용하기 좋은 시간이 회의시간이다. 모두 모여서 회의가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사이에 멍하니 있지 말고 이 시간을 잡무를 처리할 절호의 기회로 삼자. 메일을 확인하고 답장을 보내거나 자료를 검색하는 등 할 수 있는 일이 꽤 많다. 잡무는 모두 이 시간에 끝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회의 중에는 집중해야 하지만, 때로는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면서 회의자료만 줄곧 들여다봐야 하는 상황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에는 회의자료를 훑어보고 내용을 파악한 다음 그 후는 나만의 시간으로 활용하여 사소한 업무를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습관이 되면 회의록을 들춰보면서 일할 수 있게 된다.

 

틈새시간 최대한 활용하는 법 6가지

 

2 미팅 중에도 틈새시간이 있다

 

상대와 1: 1 미팅을 할 때도 회의할 때와 마찬가지로 틈새시간을 찾을 수 있다. 상대방이 잠깐 통화를 하거나 화장실을 다녀오는 경우 등이다.

 

요즘은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미팅이 흔해졌고, 회의 때도 노트북을 지참해서 데이터를 참고하는 일이 많다. 아무리 힘든 회의나 미팅이라도 중간에 잠깐씩 비는 시간이 있다. 이 시간에 메일을 확인하고, 가능한 용건이라면 그 자리에서 답장을 보내자. 미리 준비된 답변 기능을 활용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답장을 보낼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두면 잡담을 하면서도 답장을 보낼 수 있다. 

 

 

3 출퇴근시간을 공부나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한다

 

출퇴근시간은 틈새시간치고 꽤 긴 시간이다. 또 걷는 시간에도 팟캐스트나 오디오학습교재를 들으면 따로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다.

 

출근하는 데 한 시간이 걸린다면 퇴근시간까지 합쳐 하루에 두 시간인데, 특히 출근시간에 메일을 확인하고 답장을 보내면 회사에 도착하기 전에 메일 업무가 끝나 따로 시간을 마련할 필요가 없을 뿐더러 그만큼 본연의 업무에 곧바로 착수할 수 있게 된다. 남달리 노력하면 능력에 차이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그 차이는 곧 연봉 차이로 직결된다. 

 

 

4 점심시간은 업무를 조정하는 데 사용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내지 못하는 일도 있다. 이때도 틈새시간을 활용하면 좋다. 그런데 틈새시간을 활용했는데도 일을 다 끝내지 못해 곤란할 때에는 점심식사 후 남은 휴식시간을 이용해 정리하면 된다. '그 시간까지 일을 하라고..?'라고 생각한다면 아직 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사람이다.

 

업무시간에는 불필요한 일들로 시간을 낭비하면서도 휴식시간만은 칼같이 지키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오늘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했거나 바로 처리해야 하는 일을 해결하지 못했다면 쉬는 시간에라도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생각을 몸에 익히지 않는 한 능력있는 사람이 되긴 힘들다.

 

 

5 미루지 말고 틈새시간에 마치는 편이 홀가분하다

 

흔히 워크-밸런스(Work Balance)라고 해서 일할 때와 쉴 때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해야 할 일을 다 하지 못했으면서 휴식을 논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나중에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자리에서 모두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

 

나중에 한꺼번에 해야겠다고 생각하면 마음만 무거워지고 내 시간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가 없다. 틈새시간을 활용하여 할 일을 모두 마치면 그만큼 자유시간이 늘어 홀가분해진다.

 

 

6 잡무는 모두 틈새시간에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책상에 앉아 집중하는 시간에는 잡무에 대해서는 까맣게 잊어야 한다. 중요한 일을 하는 와중에 머릿속으로 잡무를 떠올리면 실수를 하거나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틈새시간에 확실하게 잡무를 처리하여 본연의 업무시간을 방해받지 않고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눈앞에 닥친 많은 일을 처리하기에 급급한 사람이라면 먼저 시간만 제대로 확보해도 업무 성과가 달라질 것이다. 중요한 일에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잡무는 틈새시간에 모두 처리해서 머릿속을 깨끗이 정리하자. 

 

이상, 틈새시간 최대한 활용하는 법 6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