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로 보는 세상

결정불능증후군 정답은 없다 선택 명언 10선

 

결정불능증후군 정답은 없다 선택 명언 10선

 

 

사람들은 흔히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갖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콜롬비아대학의 쉬나 아이엔가 교수에 연구결과에 따르면, 선택의 기회가 많은 것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최근 결정불능증후군이라고 해서 결정을 내리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들이 결정을 잘 내리지 못하는 것은 선택의 폭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EBS 지식채널e에서 방영한 [결정불능증후군 정답은 없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리가 삶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선택과 실패의 반복 속에서 더 나은 결정을 배울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좀더 바람직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택 명언 10선]도 함께 올립니다.

 

결정불능증후군 정답은 없다 선택 명언 10선

 

누구도 명쾌한 답을 찾기 어려운 인류 최대의 난제는 "오늘의 점심 메뉴를 고르시오"일 것이다.

 

 

신입사원의 경우 입사 후 처음으로 "오늘 메뉴는 신입이 골라보지”라는 과제를 받았다면 머리를 싸맬 수밖에 없을 것이다.

 

“새벽까지 회식한 부장님을 위해 콩나물 해장국? 아니, 육식주의자 김과장님이 걸려...”
“그럼 돈가스? 안 돼. 엊그제 점심도 돈가스였는데...”
“그럼 중국집? 유대리님은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어떤 메뉴를 선택하든 걸리는 부분이 있으니 더욱 골치가 아프다.

 

 

이처럼 "대체 오늘 점심은 뭘 먹지?"에서부터 다양한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지 못해 괴로워하는 심리를 일컫는 심리학 용어를 ‘결정불능증후군’이라고 한다.

 

 

사람 중심 취업사이트 '사람인'에 의하면, 2.30대 남녀 10명 중 7명이 사소한 결정에도 어려움을 느낀다고 한다.  

 

 

심지어 “오늘 점심엔 뭘 먹어야 할까요?”, “결혼식 드레스 좀 골라주세요”, “제가 갈 회사 좀 정해주세요”라는 식으로 점심 메뉴부터 진로까지 결정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들에 대한 평가는 우유부단한 소심대마왕에 "이래서 큰일하겠어?"라는 지적을 받는다. 하지만 콜롬비아대학 쉬나 아이엔가 교수의 결정에 관한 실험에 따르면 그들이 결정을 못하는 진짜 이유 중 하나는 선택의 폭이 많다는 데 있다.   

 

 

예를 들어 6종류의 잼이 진열된 판매대와 24종류의 잼이 진열된 판매대 잼이 진열된 두 개의 판매대가 있을 때, 쉽게 잼을 사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어떤 잼을 고를지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쉬나 아이엔가 교수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6종류의 잼을 본 사람 중 30퍼센트가 잼을 구입했고, 24종류의 잼을 본 사람 중 단 3퍼센트만 잼을 구입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수록 결정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선택지가 많을수록 포기해야 할 것도 많아지는 탓이다. 

 


오늘도 수십 가지 메뉴 앞에서 고민하는 당신에게 점심 메뉴를 결정하는 사소한 팁이 있다.

 

하나, 메뉴 주문은 타이밍이다. 모두를 만족시킬 결정이라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탈락!
둘, 메뉴 선택의 가짓수를 줄여라. 포기해야 할 선택지가 줄어들면 결정도 쉬워진다.

 

 

선택에 관한 문제에서 당신이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수많은 시험을 치르면서 우리가 가장 많이 외우는 공식은 '모든 문제에는 정답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삶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문제에는 정답이 없다. 선택과 실패의 반복 속에서 더 나은 결정을 배울 뿐이다. 윤홍균 정신과 전문의도 “결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어떤 문제를 아무리 고민해 봐야 정답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는 말한 바 있다.

 

 

명심할 것, 당신이 선택하는 모든 메뉴 중 ‘정답’은 없다.

 

 ‘결정’ 후에 남는 미련과 아쉬움은 잘못된 결정의 신호가 아니다. 결정의 본질이 원래 그런 것. - 문요한 정신과 전문의

 

 

 선택 명언 10선

 

1 자아는 이미 만들어진것이 아니라 선택을 통해 계속 만들어가는 것이다. - 존 듀이

 

2 성장의 가장 중요한 원리는 사람의 선택에 있다. - 조지 엘리엇

 

3 인생은 변화하고 성장은 선택사항이다.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 - 카렌 카이저 클라크

 

4 대체로 말하면, 인생은 우리가 선택하는 대로 되는 것이다. -월 풀

 

5 우리가 가진 능력보다 진정한 우리를 훨씬 잘 보여주는 것은 우리의 선택이다. -조앤 롤링

 

6 우연이 아닌 선택이 운명을 결정한다. - 진 니데치

 

7 절망이 아닌 선택의 힘으로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 - 시어도 루빈

 

8 운명은 우연이 아닌, 선택이다.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성취하는 것이다. -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

 

9 시간을 선택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 프랜시스 베이컨

 

10 세상 만물은 우리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가만히 놓아두지 않는다. - 발타자르 그라시안   

 

이상, 결정불능증후군 정답은 없다 선택 명언 1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