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

 

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

 

살면서 누구나 실업, 실연, 질병 등 좌절을 겪게 마련입니다. 꼭 이런 문제들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저마다 크고 작은 근심거리를 안고 살아갑니다. 그래서 하버드대에서는 무수한 좌절을 겪어내야만 비로소 성공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좌절 앞에 의기소침해지는 대신 자신을 단련하고 넘어서는 기회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하버드대 출신들의 공통적 특징을 통해 그들이 자아실현을 해나가는 과정을 담은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의 저자 쑤린이 들려주는 [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입니다. 좌절을 자아실현의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1  모래로 머물지 말고 진주가 되어라

 

고난이 닥쳤을 때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주어진다. 하나는 능동적으로 맞서는 것, 또 하나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다. 당신은 능동적으로 맞서는가? 아니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가? 즉 모래알이 되겠는가? 진주가 되겠는가?

 

아마 대부분은 이 질문에 당연히 진주가 되겠다고 대답할 것이다. 흔하디흔한 모래알과 우아함을 자랑하는 진주를 어찌 비교하겠느냐면서 말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모든 진주는 원래 한낱 모래알이었다는 점이다. 진주는 값비싸다. 이는 진주가 스스로 견뎌낸 고난의 시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도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 성공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고난을 받아들이고 이겨낼 준비가 되어 있느냐에 달려 있다. 앞길이 온통 가시밭길이라 해도 주저앉지 말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흔들림없이 나아가라. 

 

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 

 

 2  좌절을 삶의 추진력으로 삼아라

 

좌절과 마주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보면 그 사람을 철저히 검증할 수 있다. 용기를 내어 재도전하고 더욱 노력을 기울이며 좌절을 경험삼아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더 단단한 사람으로 거듭날지, 아니면 패배감에 젖어 그대로 주저앉아 포기하고 말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명심하라. 좌절과 마주했을 때 실망감에 빠져 있는 건 우리 인생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당신이 정말로 성공하길 원한다면 먼저 좌절을 대하는 마음가짐부터 바꿔야 한다. 좌절에 슬퍼하고 자신의 처지를 원망하는 대신 담담하게 좌절에 맞서 이 뼈아픈 경험을 앞날의 밑거름으로 삼아야 한다. 좌절을 딛고 일어서면 그 경험은 인생이 자산이 되지만, 좌절에 넘어져 그대로 주저앉으면 그 경험은 곧 인생의 재앙이 될 뿐이다. 

 

 

 3  실수를 나를 완성하는 과정으로 만들어라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저지른다. 그런데  모두가 저지를 수 있는 실수나 잘못에 대해 우리는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곤 한다. 남이 잘못을 저지르면 그가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고 이를 고치길 바라지만, 자신이 잘못을 저지르면 온갖 핑계를 대며 발뺌하거나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 
 

사실 진짜 무서워해야 할 일은 잘못을 저지르는 자체가 아니라 잘못을 저질렀을 때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잘못을 만회하려 하지 않고 계속해서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다.

 

잘못이나 실수는 무지나 무능의 결과물이 아니라 귀한 인생의 경험이다. 잘못이나 실수를 해야 자신에게 진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마음속 깊이 그 교훈을 아로새겨 더 이상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아야 비로소 자아실현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완벽을 기하는 과정이란 이렇듯 무수히 많은 실수와 잘못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말하며, 그 과정 속에서 실수를 없앴을 때 비로소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을 수 있다. 

 

 

 4  실패를 또 다른 출발점으로 받아들여라

 

대부분의 사람에게 실패보다 더 충격적인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실패했을 때 더 큰 실패의 늪에 빠져 영원히 성공의 서광을 보고 싶지 않은 게 아니라면, 여기서 절망에 빠져 주저앉아서는 안 된다. 실패가 행운이 될지 불행이 될지는 온전히 실패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실패를 겪었을 때 우리는 두 갈래 갈림길을 마주하게 되는데, 이때 주저앉아 믿음을 잃는 길로 접어든다면 우리는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용감하게 다시 일어나 실패를 직시하고 자신이 실패한 진짜 이유를 찾아 이를 이겨내는 길로 나아간다면 완벽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

 

미국의 유명 철학가이자 교육자, 심리학자인 존 듀이는 "실패는 단지 일시적일 뿐, 한 번의 실패가 영원한 실패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한 사람이 발휘하게 될 기지의 크기나 삶의 방향성은 대개 실패 이후에 결정된다는 것을 잊지 마라"고 말했다. 그렇다. 실패는 대수롭지 않은 일이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실패는 곧 새로운 시작점이 될 수 있다.

 


 5  더 큰 도약을 위해 숨고르기를 하라

 

"사회 진출과 동시에 높은 연봉과 직위가 주어진다면?" 이러한 벼락출세는 누구나 한 번쯤 꿈꾸지만 극히 소수만이 누리는 행운이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람에게 무한한 신뢰를 표하고, 또 그를 요직에 채용하는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이 경우 사람들은 실망감에 가득차 인생은 불공평하다며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세상을 한탄하게 마련이다. 사실 좌절 앞에서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삶이 내 마음 같지 않다고 그대로 주저앉아 앞으로 나아갈 생각을 하지 않는다거나 자포자기해서는 안 된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기회를 실력 발휘조차 못하고 고스란히 날려버리는 우를 범하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개구리도 옴쳐야 뛰듯이 사람도 더 큰 도약을 위해서는 숨고르기가 필요하다. 출발점이 낮다고 그 일을 하찮게 여기거나 포기하지 마라. 초조해하거나 열등감을 가질 필요도 없다. 숨을 고르는 동안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일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삶에 그리고 일에 충실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높인다면 어느 순간 당신은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하게 될 것이다.

 

이상, 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2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