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해주는 팁 11가지

 

자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해주는 팁 11가지

 

실력과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호감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 자신이 실력과 능력을 앞세우는 자만심이 강한 사람은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기가 어렵습니다. 누구도 자만심이 강한 사람을 가까이 하고 싶어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작가 하오즈가 들려주는 [자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해주는 팁 11가지]입니다. 자만하지 않고 늘 겸허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1  아는 척하고 싶을 때

 

셰익스피어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한 자아를 똑바로 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모든 것을 다 안다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세상은 넓고도 복잡하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은 먼지보다 작은 일부분일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자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해주는 팁 11가지

 

 2  칭찬받고 싶을 때

 

타인의 평가는 대체로 냉정하고 정확하다. 상대의 말을 잠자코 들어라. 당신에 대한 칭찬을 기대하지도 말고, 유도하지도 말고 끝까지 들어라. 그 속에서 당신의 참모습을 깨닫게 될 것이다.

 

 

 3  인정받고 싶을 때

 

자기 자랑을 하더라도 바닥까지 보이지는 마라. 장점을 드러내면서 당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은 좋지만, 자기 자랑에 심취한 나머지 있는 대로 이야기를 다 해버리면 당신이 감추고 싶은 비밀까지 다 털어놓게 될 수 있으니 조심하라.

 

 

 4  이길 수 있는 게임에서 졌을 때

 

당신은 정말로 남들보다 똑똑한가? 출신, 지위, 외모 등 객관적인 조건이 상대보다 우월하다고 해서 그를 함부로 과소평가하지 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내적 조건까지 파악할 내공이 안 된다면, 특히 더 조심하라.

 

 

 5  다른 사람이 당신의 말을 듣고 비웃을 때

 

당신은 과연 제대로 알고 있는가? 이 질문을 언제나 가슴속에서 되새김질하라. 잘못된 이해방식은 오류를 만들어내며 당신을 바보, 혹은 웃음거리로 만들 수 있다.

 

 

 6  당신의 상식이 통하지 않을 때

 

당신의 상식이 언제나 통하는 건 아니다. 세상에는 '1+1=2'라는 논리로는 설명되지 않는 일들이 많다. 그러니 당신의 상식을 절대시하지 마라. 당신의 상식을 남에게 강요하거나 그것으로 남을 가르치려고도 하지 마라.

 

 

 7  훌륭하다고 생각한 전략이 통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의 반응을 섣불리 예측하고 단정짓지 마라. 사람의 생각이란 말로 표현하지 않으면 모르는 법이다. 따라서 남의 생각을 멋대로 추측하고, 나아가 그것을 사실인 양 장담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오히려 당신의 전략을 상대에게 들켜 역이용당할 수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하라.

 

 

 8  당신 것을 내놓고 싶지 않을 때

 

주머니만 움켜쥐고 있으면 동전이 새어나가도 모른다. 제 잘난 멋에 사는 사람은 자기만의 세상에서 자신이 가장 잘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변환경과 상대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할 뿐 아니라 다른 가능성을 예상하지도 모른다.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말이다.

 

현재의 안목으로 당장의 욕심을 채우려 하지 마라. 그러면 당신의 지갑을 지키기는커녕 도리어 지갑 안의 것의 다른 사람에게 빼앗길 수도 있다.

 

 

 9  당신의 판단이 옳다고 생각될 때

 

신중, 신중, 또 신중하라. 감정을 앞세워 무모하게 전진하지도 말고, 당신의 능력을 과신하지도 말고, 상대의 의도를 당신의 생각대로 추측하지도 마라.

 

당신의 믿음이나 직관이 한 번도 빗나간 적이 없고, 당신의 능력이 아무리 출중하다 해도 변수는 언제나 있게 마련이다. 당신의 믿음만으로 함부로 판단했다가는 만회할 수 없는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10  다른 사람 것이 욕심날 때

 

당신의 생각대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 더불어 당신이 무시해도 되는 사람 또한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는 잊지 마라.

 

 

 11  다른 사람의 비밀을 알게 되었을 때

 

세상에 당신만 알고 있는 비밀은 없다. 또 세상에 아무리 비밀이 많아도 몇몇 사람에게만 영원히 독점될 수는 없다. 남보다 한 발 앞서고, 남보다 많이 안다고 착각하면서 남을 속이고 이득을 취하려다가 당신만 초라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상, 자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해주는 팁 11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