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평온한 마음을 위한 6가지 지침

 

평온한 마음을 위한 6가지 지침

 

마음이 분주한 사람들은 잠시도 고요히 못합니다. 그들의 마음은 끊임없이 한 생각에서 다른 생각으로 엄청난 속도로 달려갑니다. 이들은 심지어 걱정할 것이 없을 때에도 걱정할 거리를 찾고, 할 일이 없을 때에도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기회로 삼지 않고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면서 긴장된 상태로 지냅니다.

 

하지만 현재의 삶에서 기쁨과 행복을 느끼고 싶다면 마음을 느긋하고 평온하게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철학과 삶의 신비에 관해 폭넓게 공부한 M. K. 굽타가 들려주는 [평온한 마음을 위한 6가지 지침]입니다. 쓸데없는 생각으로 분주한 마음을 떨쳐내고 정시적 안정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초연하게 놓아버려라

 

행복은 물건들을 축적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포기하고 놓아버리는 데 있다. 더 많이 놓아버릴수록 더 안도감이 마음이 편해진다. 이것은 물질적인 소유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며 우리 마음에 뿌리내리고 있는 다양한 감정에 대해서도 적용된다. 무엇인가에 매달리면 긴장된 불편이 있는 반면 포기하면 안심과 이완이 감정이 생긴다.

 

뭔가에 집착하고 고착되면 우리의 사고와 행위는 자유를 잃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없게 되고, 현실에 대한 이런 무지는 불편함과 부조화를 낳을 것이다.

 

평온한 마음을 위한 6가지 지침

 

 2  잠재의식을 부정적 감정으로 채우지 마라

 

우리의 잠재의식적 마음은 의식적 마음을 위한 창고다. 우리가 보고 듣고 생각하고 느끼고 경험하는 것은 모두 여기에 저장된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여기에 감정적 쓰레기와 부정적인 것, 예컨대 증오, 복수, 공포, 분노, 질투 등도 함께 던져넣기도 한다는 것이다.

 

혼란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상태에서 잠재의식적 마음 안에 부정적인 것을 부단히, 그리고 가차없이 쏟아붓는다. 그러면 이 부정적인 감정들은 충동과 욕구와 열정의 형태로 의식적 마음에 뛰어들어 파문을 일으키고 의식적 마음을 들썩이게 한다. 이런 세속적인 사물과 상황에 대한 반응과 집착을 잘 제어하고 다스려야 한다.

 

 

 3  감정적 개입을 줄여라

 

우리가 겪는 고통은 근본적으로 삶의 다양한 사건과 상황과 환경에 감정적으로 개입하는 데서 비롯된다. 이는 실제로는 진지하게 다루지 말아야 할 것을 너무 진지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어려움이나 문제도 영원히 계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감정적 개입, 즉 좋아함, 싫어함, 사랑, 증오, 질투, 복수 등의 감정을 점차 제거해 나가도록 하라. 그 결과 삶의 모든 시련과 역경 속에서도 고요하고 차분하고 균형잡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진정으로 편견이 없고 초연한 마음이 생기게 될 것이다.

 

 

 4  당신 때문에 세상이 움직인다는 생각은 버려라

 

세상은 당신이나 나 때문에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세상은 우리가 없었을 때에도 돌아갔고, 앞으로 우리가 없을 때에도 잘 돌아갈 것이다. 우리는 세상이라는 이 거대한 배움의 학교에서 몇몇 교훈을 얻고 훈련을 하는 순간적인 존재에 불과하다.

 

따라서 만일 당신이 거기에 없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근심이나 걱정을 하지 마라. 우리는 다만 스스로 성장하고 생존하기 위해 세상을 활용하고 있을 뿐이다. 비록 뭔가 거창한 일을 한다고 해도 당신은 기본적으로 당신 자신을 돕고 있는 것이지 세상을 돕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 세상이 당신 때문에 세상이 움직인다는 자만심은 경계해야 한다.

 

 

 5   미래를 알려고 안달하지 마라

 

미래에 정확히 무엇이 펼쳐질지 궁금한 것은 사실이다. 미리 엿볼 수만 있다면 엿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손금이나 점을 보는 사람, 점성술사, 타로나 숫자 점쟁이 등과 상담하느라 많은 시간과 돈을 허비한다.

 

하지만 우리의 미래는 엄격하게 고정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어떤 점쟁이도 백 퍼센트 진실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없다. 또 우리가 자신의 운명이나 미래를 안다고 해서 달라질 게 없다. 비록 당신이 예정된 미래를 믿는다 할지라도 바꿀 수 없는데 안다고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저 당시의 인생을 불행하게 만들고 불필요한 근심과 긴장을 덧붙일 뿐이다. 따라서 삶에 대한 올바른 접근은 삶의 여정에서 닥쳐오는 것이 무엇이든 담대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대면해 나가는 것이다.

 

 

 6  남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라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의 원천은 다른 사람에게 높은 평가를 받기를 원하는 마음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거절과 비판을 견디기 어려워한다. 이 같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공포는 현대인이 만들어낸 가장 큰 위협이다. 우리는 타인의 눈에 비친 일종의 이미지에 맞춰 살기 위해 스스로에게 엄청난 압박감을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영역에서는 당신이 더 나을 수도 있고, 어떤 영역에서는 다른 사람이 더 나을 수도 있다. 당신이 모든 영역에서 ㅔ상에서 최고가 되어야 하고 당신만이 세상에서 가장 인정받아야 한다는 욕망은 한낱 환상에 불과하다.

 

이상, 평온한 마음을 위한 6가지 지침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