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비난에 대처하는 법 5가지

 

비난에 대처하는 법 5가지

 

비난은 누구에게나 깊은 상처를 줍니다. 특히 큰 명성을 얻거나 성공을 거두었을 때 비난을 듣게 되면 그 상처는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은 분명 소인배의 짓거리입니다. 소인배는 타인의 성공을 질투해서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중상모략을 가합니다.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는 성악설로 알려진 중국의 사상가 순자가 들려주는 [비난에 대처하는 법 5가지]입니다. 어떤 비난 앞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자신을 절제하라

 

다른 사람으로부터 비난을 들으면 누구나 격한 감정이 일어나고 공격적인 행동을 취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으면 심리적 안정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어떤 행동을 취하는 일은 최대한 삼가는 것이 좋다.

 

자신을 비난하는 말을 들었을 때 당장 진위를 파악하기 어렵다면 일단 한 걸음 물러서서 마음속 폭풍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려라. 그런 다음 상대방이 더 큰 공격을 해오더라도 심리적 안정이 무너지지 않도록 스스로 절제하면서 비난에 대처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비난에 대처하는 법 5가지

 

 2  비난으로 인한 소극적인 감정을 없애라

 

소극적인 감정을 없애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자연스럽게 순리를 따르는 것이고, 또 하나는 스스로 감정을 절제하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순리를 따르는 방법에는 눈물을 흘리거나 스스로 자신과 진지한 대화를 나누면서 감정을 분출시키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스스로 감정을 절제하는 방법은 자제력을 발휘해서 소극적으로 감정을 밖으로 분출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듣거나, 산책을 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방법인데, 이런 여가활동은 심리적인 안정을 되찾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3  자신의 무고함을 변명하려 하지 마라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의 무고함을 호소해 봐야 오히려 소문을 더 확산시킬 뿐이다. 단, 당신이 가장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가 진실을 밝히는 일은 꼭 필요하다. 그리고 함께 오해가 빚어진 원인을 분석하고 오해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4  항상 자신을 뒤돌아보라

 

스스로 자신을 뒤돌아보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공격당할 여지가 있는 문제점을 없애야 한다. 일반적으로 중요한 자리에 오르게 되렀을 때, 성공을 눈앞에 두고 있을 때, 누군가의 이익을 침해했을 때 유언비어를 만들어내어 비난의 대상이 되기 쉽다. 따라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를 비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항상 정신무장을 단단히 하고, 늘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인간관계를 맺어야 한다.

 

 5  인내심을 발휘하라

 

 

그리 대단하지 않은 비난이라면 인내심을 발휘해서 신경쓰지 말고 지나치는 것이 현명하다. 뿐만 아니라 인내심을 발휘하면 진실을 규명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인내심의 효과는 해명을 하거나 분노를 터뜨리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

 

이상, 비난에 대처하는 법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