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시간 활용을 잘하는 5가지 비결

 

시간 활용을 잘하는 5가지 비결 

 

시간을 잘 활용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효과적인 시간활용법을 배워 이를 실천해 나간다면 보다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을 잘 쓰고 싶어도 의지가 약하거나, 다른 사람보다 행동이 느리거나, 어떤 일이든 좀처럼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은 시간관리에 실패해 늘 허겁지겁 바쁘게 삽니다.

 

일본 최고의 판매왕으로 언제나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을 위해 강연, 세미나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와다 히로미가 들려주는 [시간 활용을 잘하는 5가지 비결]입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이라는 재산을 잘 활용하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시간 활용을 잘하지 못하는 이유를 짚어본다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의욕이 없기 때문이다. 열중하고 몰입하면 금세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즐겁게 일할 수 있지만, 축 처져 있거나 소극적으로 행동하면 효율이 떨어져 점점 더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의욕적인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시간관리의 기본이다.

 

시간 활용을 잘하는 5가지 비결

 

 2  스스로 시간의 굴레를 만들지 않는다

 

늘 시간이 없고 바쁘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꼭 해야만 되는 일'을 잔뜩 만들어놓고 그것을 다 해내지 못하면 초조하고 불안해한다. 예를 들면 1주일에 두 번은 헬스장에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면 주 2회가 자신이 정해놓은 굴레다. 헬스장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복근운동이라도 하면 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다.

 

해야 할 일을 너무 빡빡하게 정해놓지 말고 막힌 숨통을 트여주듯 자신을 구속하는 굴레를 벗어던져라. 그렇지 않으면 시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뿐 아니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3  바쁜 현실은 자신이 만든 것임을 깨닫는다

 

회사에 매여 있기 때문에 늘 시간이 부족하고 일을 강요받는다고 생각한다면 당연히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회사 업무가 바빠 자기계발을 위해 시간을 낼 엄두가 안 난다면서 푸념을 늘어놓는다. 하지만 이렇게 불평만 늘어놓고 있으면 점점 더 시간에 허덕이는 악순환의 고리를 영영 끊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일단 받아들이기로 마음먹었으면 회사에서 똑같은 시간을 보내더라도 즐겁고 적극적인 자세로 가치있게 사용하는 것이 여러 모로 이득이다. 다시 말해 시간이 없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서 빨리 끝내는 것이 시간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다. 뻔한 말일지 모르지만, 지금 눈앞에 있는 일을 열심히 하면 머지않아 여유시간이 생길 것이다.

 

 

 4  시간 활용의 비밀은 마음에 있다

 

세상에는 바쁜 사람들이 너무 많다. 하지만 바쁜 현실을 인정하고 그에 따르는 부수적인 여러 현상들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삶만 고달퍼질 뿐이다.

 

그러니 부정적으로 보던 것을 방향을 바꿔 긍정적으로 바라보자. 이를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이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을지, 또 어떻게 하면 자신의 인생을 위해 지금 하는 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생각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5  바쁘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편견을 버린다

 

바쁘다고 해서 반드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한다면 아무리 바빠도 즐겁게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늘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사람은 한가하면 오히려 불안해한다. 게다가 적당히 바쁜 편이 쓸데없는 잡념 없이 건강한 마음으로 일할 수 있다.  

 

이상, 시간 활용을 잘하는 5가지 비결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