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절을 딛고 변화를 이루는 법 6가지

 

좌절을 딛고 변화를 이루는 법 6가지

 

프랑스의 사상사 로맹 롤랑은 "거듭되는 상처는 삶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좋은 선물이다. 상처는 곧 우리가 한 걸음 나아갔다는 표시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는 곧 실패는 일시적인 것일 뿐, 한 번의 실패가 영원한 실패를 뜻하지는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단, 좌절을 자신의 성장과 자아실현의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다면 말입니다. 

 

하버드 관리학 전임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쑤린은 많은 하버드대 출신들이 인생의 의미를 찾는 데 성공한 이유는 실패를 이겨내는 방법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쑤린이 들려주는 [좌절을 딛고 변화를 이루는 법 6가지]입니다. 좌절 앞에서 의기소침해지거나 무릎을 꿇는 대신 이를 자신을 단련하는 기회이자 자신을 넘어서는 기회로 삼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능동적으로 맞서라

 

진주는 값이 비싼 것은 스스로 견뎌낸 고난의 시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조개 안으로 들어간 모래알이 조개가 분비한 하얀 점액에 휩싸인 채 아픔을 이기고 여러 해를 보낸 끝에 찬란하게 빛나는 진주로 성장하는 것이다. 진주와 모래알의 가치는 하늘과 땅 차이지만 사실 이 둘의 차이는 그저 어떤 시간을 보냈느냐에 있을 뿐이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고난은 아픔과 상처를 동반한다. 하지만 이를 견뎌낸 경험은 앞으로 큰일을 해낼 기반과 자신감이 된다. 즉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 성공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고난을 받아들이고 이를 이겨낼 준비가 되어 있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앞길이 온통 가시밭길이라 해도 주저앉지 말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흔들림없이 나아가자. 

 

좌절을 딛고 변화를 이루는 법 6가지

 

 2  좌절을 삶의 추진력으로 삼아라

 

좌절과 마주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검증할 수 있다. 용기를 내어 재도전하고 노력하며 좌절을 경험삼아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더 단단한 사람으로 거듭날지, 아니면 패배감에 젖어 그대로 주저앉아 포기하고 말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좌절과 마주했을 때 실망감에 젖어 있는 것은 우리 인생에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먼저 좌절을 대하는 마음가짐부터 바꿔야 한다. 좌절에 슬퍼하고 자신의 처지를 원망하기보다는 담담하게 좌절에 맞서 이 뼈아픈 경험을 앞날의 밑거름으로 삼자.  

 

 

 3  실수를 나를 완성하는 과정으로 만들어라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저지른다. 그런데 모두가 저지를 수 있는 이 실수에 대해 우리는 종종 이중적인 태도를 취한곤 한다. 남이 잘못을 저지르면 그가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고 이를 고치기를 바라지만, 자신이 잘못을 저지르면 온갖 핑계를 대며 발뺌을 하거나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 적당한 변명거리를 찾아 자신을 변호하면 잘못을 덮고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이겠지만, 사실 이는 백 퍼센트 오산이다.

 

자신의 잘못을 용감하게 인정하기 위해서는 첫째,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고 이를 숨기려 해서는 안 되며, 둘째, 지난날의 잘못은 치욕이 아니라 오히려 귀중한 경험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완벽을 기하는 과정이란 숱한 잘못과 잘못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말하며, 그 과정 속에서 실수를 없앴을 때 우리는 비로소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다. 

 

 

 4  실패를 또 다른 출발점으로 생각하라

 

대부분의 사람에게 실패는 충격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실패했을 때 더 큰 실패의 늪에 빠져 영원히 성공의 서광을 보고 싶지 않은 게 아니라면, 절대로 도망치거나, 불만을 늘어놓거나, 절망에 빠져 주저앉아서는 안 된다. 실패가 행운이 될지 불행이 될지는 온전히 실패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실패를 겪었을 때 우리는 두 갈래의 갈림길을 마주하게 되는데, 이때 주저앉아 믿음을 잃는 길로 접어든다면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용감하게 다시 일어나 실패를 직시하고, 자신이 실패한 진짜 이유를 찾아 이를 이겨내는 길로 나아간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아픈 만큼 성숙해진다"는 말도 있듯이, 적극적으로 실패와 대면해 실패를 통해 배우면서 끊임없이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하라.

 

 

 5  꾸준히 지속하는 끈기를 발휘하라

 

미국 세일즈맨협회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 명과 두 명의 고객을 찾아간 뒤 실패해서 그만둔 사람들이 각각 48퍄센트, 25퍼센트, 첫번째와 두번째는 실패했지만 세번째에는 성공해서 계속 일을 한 사람들이 12퍼센트로 나타났다. 즉 12퍼센트의 세일즈맨이 80퍼센트의 몫을 해내며 거래를 성사시킨 셈이다. 이렇듯 한때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쉽게 포기하지 않는 사람은 절대 실패한 인생을 살지 않는다.

 

성공하기까지는 항상 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그 시간을 견뎌내는 끈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일반적인 상황일 때는 비교적 쉽게 그 시간을 버텨내지만, 어려움에 처했을 때는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며 이 힘든 시간을 버텨내는 사람이 있는 반면, 더 이상은 감당하지 못하겠다고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는 이 세상에 강자와 약자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저런 런 어려움으로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오거든 지금 포기하면 영원히 성공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되뇌어라. 그리고 자신에게 주저앉지 말고 버티라고 힘을 불어넣어라. 

 

 

 6  더 큰 도약을 위해 숨고르기를 하라

 

만일 취업 전선에서 주목받지 못한다면? 또는 중요한 업무에서 제외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실망감에 가득차 인생은 불공평하다며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세상을 한탄하겠는가? 사실 좌절 앞에서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삶이 내 마음 같지 않다고 그대로 주저앉아 앞으로 나아갈 생각을 하지 않거나 자포자기해서는 안 된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기회를 실력 발휘조차 못해보고 고스란히 날려버리는 우를 범하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개구리도 옴쳐야 뛰듯이 사람도 더 큰 도약을 위해서는 숨 고르기가 필요하다. 출발점이 낮다고 그 일을 하찮게 여기거나 포기하지 마라.  초조해하거나 열등감을 가질 필요도 없다. 숨을 고르는 동안 자신엑 주어진 모든 일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삶에, 그리고 일에 충실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높인다면, 어느 순간 우리는 대체 불가한 사람이 되어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좌절을 딛고 변화를 이루는 법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5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