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잠들어 있는 잠재력 이끌어내는 법 9가지

 

잠들어 있는 잠재력 이끌어내는 법 9가지

 

인생에서 아무리 큰 실패를 했더라도 우리 내면에는 아직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큰 밑천, 바로 무한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하버드대 출신 성공인사들이 평범함을 벗고 남다른 길을 걸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중요시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를 통해 하버드대 인생학 명강의를 들려주고 있는 쑤린의 [잠들어 있는 잠재력 이끌어내는 법 9가지]입니다. 우리 안에 잠들어 있는 잠재력을 키워서 어려움과 변화의 연속인 삶에 당당하고 의연하게 대처하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스스로 정한 한계의 꼬리표를 떼라

 

스스로 한계를 정함으로써 자신의 욕망과 잠재력이  말살되는 현상을 과학자들은 자기불구화(Self-handicapping)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흔히 "나는 부끄러움이 많아", :"나는 게을러", "나는 기억력이 나빠", "나는 너무 덜렁대"라고 부정적이고 진취적이지 못한 '꼬리표'로 자신을 정의하곤 하는데, 이러한 자기불구화는 우리 안에 잠들어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억눌러 스스로를 지극히 평범함 사람으로 전락시킨다.

 

현재의 상황을 바꾸고 싶다면 스스로 설정해 놓은 이 '꼬리표'를 떼어내고, 자신 또는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틀에서 벗어나라. 그리고 한계를 생각하지 말고 자신에게 도전하라. 에디슨도 "사람이 감추고 있는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자신의 내면에 숨어 있는 잠재력이라는 이 보물을 발굴한다면 스스로도 깜짝 놀랄 만한 힘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잠들어 있는 잠재력 이끌어내는 법 9가지

 

 2  성공보다 중요한 것은 성장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장보다는 성공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근시안적인 사고다. 성장하지 않고서는 성공을 이룰 수가 없기 때문이다. 층수 올리기에만 급급해 기초공사를 튼튼히 하지 않는다면 좋은 건물을 지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인내심과 끈기가 필요한 멀고도 먼 여정을 거쳐야 한다. 성공인사들은 매일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면서 이 긴 여정을 거친 사람들이다. 하버드대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성공은 단번에 이뤄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우리가 1퍼센트라도 매일 조금씩 발전해 나간다면 성공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없다"고 강조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3  성공은 또 하나의 출발점일 뿐, 종착점이 아니다

 

하버드대 출신인 미국의 심리학자 F. H. 올포트는 "현재의 성공에 만족한다면, 그 만족감이 언젠가는 실망감과 불만으로 다가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살면서 성공을 종착점이라고 여기는 일만큼 비극적인 일도 없다. 현재의 생활과 일에 안주하고, 현재의 생각과 꿈에 만족하며, 현재의 성과에 머무르면 아무런 목적 없이 헛되이 여생을 보내게 되기 십상이다.

 

하지만 성공은 인생이라는 대장정에서 첫번째 구간을 완주한 것에 불과하다. 즉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더 드넓은 세상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진취적인 마음으로 더 많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더욱 훌륭한 내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확실하고도영원한 성공이다.

 

 

 4  생각의 울타리에서 벗어나라

 

고정관념의 틀에 사로잡혀 있거나 스스로 쳐놓은 울타리가 있다면 거기서 벗어나라. 고정관념에 연연하지 않고 발상을 전환해 창의력에 자유를 부여하면 경험이 아주 풍부하지 않아도, 기술이 최고로 뛰어나지 않아도 자유를 얻은 우리의 혁신능력이 우리에게 성공의 가속엔진을 달아줄 것이다.

 

'혁신'은 뛰어난 두뇌를 타고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며, 누구나 혁신을 불러올 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혁신능력은 잠재돼 있는 뇌 기능으로, 모든 사람이 지닌 잠재력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를 어떻게 계발해야 할지 모르고 있을 뿐이다. 하나의 정확한 답이 아니라 여려 개의 가능한 답을 모색하다 보면 더욱 풍부하고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어 혁신능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5  위대한 인생은 상상에서 시작된다

 

워런 버핏은 "당신은 정말 대단한 투자가시군요"라는 칭찬에 이렇게 대답했다.

 

"사실 저의 성공에는 그리 거창한 비결이 없습니다. 굳이 비결이라고 한다면 항상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푹 빠져 사는 정도랄까요? 저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미래에 성공한 내 모습을 상상하는데, 그 상상이 저도 몰랐던 힘을 발견하게 해주고 또 쉼없이 성공을 향해 달려갈 원동력이 되어준답니다."

 

꿈을 꾸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고 한다. 따라서 성공은 성공한 내 모습을 그리는 데서부터 시작된다는 것, 그리고 우리의 잠재의식으로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상상을 멈추지 않는다면 우리 안에 잠들어 있던 힘이 깨어나 우리를 점차 상상 속의 내 모습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6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

 

하버드대에서는 지적 능력과 학력, 처한 환경 등이 비슷한 한무리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목표'가 인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장기적인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첫 조사결과 조사 대상 중 목표가 없는 사람이 27퍼센트, 모호한 목표를 가진 사람이 60퍼센트, 뚜렷하지만 단기적인 목표를 가진 사람이 10퍼센트, 뚜렷하고도 장기적인 목표를 가진 사람이 3퍼센트였다.

 

20년 후 하버드대는 다시 동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했는데, 그 결과 목표가 없던 27퍼센트는 불평불만을 입에 달고 다니며 매우 불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었고, 모호한 목표를 가지고 있던 60퍼센트는 비교적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고 안정적인 삶을 꾸렸지만 특별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단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던 10퍼센트는 자신의 목표를 실현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 있었고, 3퍼센트는 20년간 한 곳을 향해 끊임없이노력해 거의 모두가 사회 각계에서 성공인사가 되어 있었다고 한다.  

 

우리가 어떤 인생을 살지는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 우리가 어떤 목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는 의미다. 그러니 고민하지 말고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하라. 단, 목표는 반드시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하며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으면 목표를 향해 자신이 얼마나 나아갔는지 알 수 없고, 그러면 우리의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적극성을 저하시켜 결국 실망을 안고 포기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7  경쟁을 두려워하지 마라

 

경쟁을 두려워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그래서 업무에 뒤처지지 않으려고 서로 경쟁하는 상황이나 이익과 명예를 다투는 과정에서 상대에 대한 적개심과 경계심, 두려움 또는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적당한 경쟁은 촉진제와도 같아서 우리 안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낸다는 것 또한 잊어서는 안 된다.

 

경쟁자는 우리가 긴장의 끈을 당겨 정신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하고 원동력을 잃지 않게 도와준다. 즉 우리의 경쟁상대가 존재해야 우리의 잠재력이 발휘되고, 성장할 수 있으며, 경쟁상대가 존재해야 성공을 앞당길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강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그리고 더 강한 내가 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라. 그러면 패배의 경험에서 비롯된 잠재력이 더 큰 폭발력을 갖게 되어 패배가 성공의 시작이 될 수 있다.

 

 

 8  현재에 안주하지 마라

 

우리 안에 숨겨진 잠재력이라는 에너지는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막대하다. 다만 잠재력이 휴면상태의 거인처럼 우리 안에 잠들어 있기 때문에 그 존재를 제대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뿐이다. 따라서 잠재력은 계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사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우리가 이미 어던 능력을 지니고 있더라도 이를 사용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이는 그저 잠재되어 있는 능력일 뿐 인생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는 항상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반복하기보다는 해본 적 없는 새로운 일을 시도했다. 이미 알고 있는 일을 그대로 답습하면 얼마 못 가 경쟁력을 잃는다고 생각했기에 가능한 한 많은 일을 경험해 보려고 노력한 것이다. 설령 어떤 시도가 실패로 끝나더라도 시도해 보지 않은 것보다는 훨씬 낫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근대심리학의 창시자 윌리엄 제임스 역시 "보통 사람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10퍼센트도 채 쓰지 못하는데, 이는 자신이 어떤 재능을 가졌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가진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싶다면 현재에 안주하거나 매너리즘에 빠지지 말고 무엇이든 용감하게 시도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9  안락지대에서 벗어나라

 

'안락지대'란 익숙한 환경과 자신이 잘하는 일, 친한 사람들과의 교류 등 한 개인이 살면서 편안함을 느끼는 범위를 말하는데, 사람은 일단 이곳을 벗어나면 불편함을 느낀다. 하지만 탈 벤 샤하르 교수는 "안락한 인생을 산다는 건 매우 좋은 일이지만, 그렇다고 줄곧 안락지대에만 머문다면 변화가 줄어들어 성장의 기회 역시 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락함을 탐하는 마음을 극복하라. 자신의 안락지대에서 벗어나 예전에는 하지  못했던 특별한 일을 해야 끊임없이 자신을 뛰어넘을 수 있고, 자기를 계발할 수 있으며, 인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성장과정은 곧 안락지대를 끊임없이 넓혀나가는 과정이자 '불편함'과 '편안함'을 반복하는 여정이다. 매일 나를 불편하게 하는 일들을 하나씩만 처리해 나가도 1년 후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상, 들어 있는 잠재력 이끌어내는 법 9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