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기술 6가지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기술 6가지

 

우리의 말과 행동은 모두 메시지의 일부입니다. 예컨대 얼마나 타인이 말에 귀를 잘 기울이느냐는 것에서 얼마나 제대로 된 질문을 하느냐는 것에 이르기까지, 무대공포증으로 인해 몸을떠는 것에서 정중하고 세련된 매너를 갖추는 것에 이르기까지 전부 메시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의사소통 방식은 첨단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의사소통의 몇몇 본질적인 요소는 그 어느 때보다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스쿨에서 인재들을 교육하고 있는 페기 클라우스가 들려주는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기술 6가지]입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의사소통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그만 떠들고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대개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 생각, 아이디어를 가지고 상대방이 말을 채 끝맺기도 전에 말허리를 자르며 끼어든다. 대개 업무는 다양한 사교활동과 더불어 이루어진다. 그리고 업무가 성공적인 결과를 낼지 말지는 이런 교류에서 상대방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는 태도와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의미를 제대로 만들어낼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이 이야기를 끝낼 때까지 조용히 들어야 한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흥미와 공감을 보이면 상대방의 반응도 크게 달라진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말을 경청해 주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억측을 하거나, 주제를 벗어난 엉뚱한 방향으로 이야기를 끌어가거나,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 다른 일을 하거나 딴 생각에 잠기는 일은 삼가고 머리만이 아니라 마음으로도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라.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기술 6가지

 

 2  의사소통 방식을 상대방에게 맞춰라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이해 어떤 이야기를 할 경우, 먼저 상대방이 선호하는 유형이 어떤 것인지 간파하라. 느리고 체계적인 방식을 원하는다, 아니면 신속하고 요약된 방식을 원하는가? 세부사항을 대충 넘어가는 방식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하나하나 깊이 파고드는 방식을 좋아하는가? 혹은 직접 얼굴을 맞대고 보고하기를 바라는가?

 

상대방이 한 사람이든 여러 사람이든, 제대로 의사소통을 하고 싶다면 카멜레온처럼 상대방의 필요에 맞춰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조정하라. 믿을 수 없을 만큼 단순한 논리이지만, 이것이 당신의 인생을 바꿔놓을 수도 있다.

 

 

 3  마법의 단어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를 활용하라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는 직장에서도 개인생활에서도 상대방의 호감을 살 수 있는 훌륭한 언어습관이다. 말로든 글로든 일상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될 때 이 마법의 단어들은 당신에게 엄청난 성공을 가져다줄 것이다.

 

한편 "죄송합니다"는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보다 약간 더 까다롭다. 사람들은 대개 사과의 기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어렵다고 느낀다. 자신이 한 일이 다른 사람들을 실망시켰다고 인정하고 싶은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이다. 그 때문인지 사과해야 하는 상황에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하지만 "언제 사과할지 아는 것"은 큰 덕목이다. 용서를 구한다고 해서 모든 잘못이 덮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용서를 구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출발점이 된다.

 

 

 4  질문을 할 때도 전략이 필요하다

 

"세상에 멍청한 질문이란 없다"는 말이 있다. 우리가 늘 타인으로부터 뭔가를 배운다는 의미에서 이 옛말은 틀리지 않다. 상사나 동료들이 자신을 멍청이라고 여길까봐 이런저런 질문을 삼가다 보면 결국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크게 제한하기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불쑥 질문부터 던지는 것은 불리한 상황을 자초할 수도 있으니 신중해야 하며, 어떤 방식으로 질문할 것인지, 누구에게 질문할 것인지, 언제 질문할 것인지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단, 어떤 식으로 질문하느냐가 이처럼 중요하긴 하지만, 실수가 두려워 아무런 질문도 못하고 꿀먹은 벙어리처럼 있어서는 안 된다

 

 

 5  뒷담화에 휩쓸리지 마라

 

유대교에서는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은 베개를 칼로 찢어 그 안에 든 깃털을 다 흩뜨리는 행동과 다를 것이 없다고 한다. 흩어진 깃털 하나하나를 다시 주워담을 수 없듯이 이미 내뱉은 말 한마디 한마디를 모두 철회하는 것 또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뒷담화의 이런 폐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대개 남의 험담을 하고 싶은 유혹, 그 험담을 듣고 싶은 유혹을 떨쳐버리지 못한다.

 

사람들이 남의 험담을 하는 이유는 불안감 때문이거나, 어떤 사람을 헐뜯어 끌어내림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거나, 지루하기 짝이 없는 일상의 작은 오락거리로 삼거나, 단지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지만, 본질적인 또 하나의 이유는 뒷담화가 사람들이 유대감을 형성하게 해주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뒷담화는 궁극적으로 당신의 경력을 향상시켜 주지는 못한다. 그러니 "그 사람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이라면 그 사람 뒷전에서도 하지 마라.  

 

 

 6  발표 공포증에서 벗어나라

 

발표 공포증을 극복하려면 먼저 어떤 상황이나 사람들이 당신을 불안하게 만드는지 파악하고, 그런 두려움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두려움을 쫓아내는 최상의 방법은 철저한 준비다. 발표할 내용을 확실하게 준비하면 편안한 마음으로 발표할 수 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요점을 확인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마치 친한 친구들과 커피를 마시며 대화할 때처럼 자연스럽고 막힘없이 술술 입에서 나오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상,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기술 6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