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30~60세대별 Tip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30~60세대별 Tip

 

인생 후반의 노후준비는 보통 퇴직 1~2년 전에야 하는 편입니다. 그것도 구체적인 게 아니라 막연한 생각만 하고 있기 십상입니다. 조금 일찍 준비한다는 사람들이 퇴직 5년 전쯤인데, 이것도 늦습니다. 노후준비는 하루라도 일찍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인생 후반 어디서 뭐하며 어떻게 살지?]의 저자 이성동 소장과 김승회 대표는 노후준비는 30대부터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0대의 중요한 선택들이 100세까지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30~60세대별 Tip]입니다. 재앙이 아닌 축복의 인생 후반을 만드는 데 필요한 지침을 줄 것입니다. 

 

 

 30대가 준비해야 할 Tip

 

30대가 준비할 Tip은 두 가지다. 하나는 '평생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공무원이든 일반 직장인이든 정년까지 일할 수 있는 직장을 찾는 것이 좋다. 창업할 사람도 마찬가지다. 경쟁이 심해지면 몇 년 안에 문을 닫아야 할지 모르는 분야보다는 100세까지, 아니, 대를 이어갈 수 있을 정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야 한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요리 분야다. 화성에 이주해서 사는 세상이 오더라도 먹고는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결혼을 잘하는 것이다. 금전적 능력이 있을 사람, 인성이 좋은 사람과 결혼하면 된다. 결혼을 잘하고 싶은 마음이야 누구나 굴뚝 같을 테지만, 결혼상대를 잘 선택하기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현재는 돈이 많지 않지만 미래에는 돈 걱정 없이 살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돈을 잘 벌 수 있는 재능, 즉 ‘무언가를 잘 만드는 재능’, '무언가를 잘하는 재능’, ‘무엇이든 잘 파는 재능’을 가졌는지 알아보면 된다. 

 

또한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을 만나는 것도 중요한데,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첫째 상대를 화나게 해보기, 둘째 다퉈보기, 셋째 상대를 취하게 만들어보기, 넷째 데이트 중 폭언, 폭력을 행사하는지 보기, 다섯째 상대의 부모 보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게 좋다.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30~60세대별 Tip

 

 40대가 준비해야 할 Tip

 

40대가 준비해야 할 Tip은 ‘인생 후반전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꿈은 구체적이고 원대해야 한다. “최고 요리사가 되겠다”는 식으로 포괄적이어서는 안 되고,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아구찜 요리사가 되겠다”, “백만 부 이상 팔리는 소설을 쓰겠다”, “누적판매 1만 대를 돌파하는 자동차 판매왕이 되겠다”는 것처럼 구체적이고 원대해야 한다.


꿈을 세웠으면 단계별 달성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아구찜 요리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운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목표에는 다음과 같이 언제까지, 무엇을, 어떤 수준까지 도달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1│43세까지 전국의 10대 아구찜 맛집 선정
2│46세까지 그 집들의 레시피 분석 완료
3│49세까지 나만의 아구찜 레시피 완성

 

위 목표는 60세 정도에 퇴직할 경우를 감안한 액션플랜이다. 55세쯤에 퇴직할 예정이라면 그에 맞게 조정하면 된다. 다른 분야의 꿈과 목표설정 역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50대가 준비해야 할 Tip

 

50대가 준비해야 할 Tip은 ‘나만의 필살기를 만드는 것’‘자본을 준비하는 것’이다. 퇴직 후 최고의 아구찜 맛집을 창업하겠다는 꿈을 예로 들어보자. 49세까지 나만의 레시피를 완성하는 게 끝이 아니다. 어떤 경쟁자와 붙어도 이길 수 있는 필살기로 만들어야 한다. 맛을 계속 진화시키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그 다음 단계에 준비해야 할 것은 자본이다. 창업의 꿈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 시인이 되든, 사진작가가 되든, 각각의 필요에 소요될 자금을 퇴직 전에 미리 확보해야 한다.

 

 

 60대가 준비해야 할 Tip

 

60대가 준비해야 할 Tip은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는 것’‘계속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이 다. 피터 드러커가 그랬던 것처럼 자신이 꿈꾸는 분야에서 완벽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향해 매일 정진해야 한다. 한 가지 일에 10년을 몰입하면 사람들을 놀라게 할 수 있지만, 30년을 몰입하면 태산도 움직일 수 있다는 말을 실천하라는 뜻이다.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나이가 들수록 하던 일에 싫증을 느끼고 게을러지기 쉽다. 이때 필요한 게 새로운 자극이다.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는 삶을 살면 그만큼 젊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이상,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30~60세대별 Tip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12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