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고집스러운 사람들에게 대처하는 5가지 방법

 

고집스러운 사람들에게 대처하는 5가지 방법

 

 

우리 주변에는 지나치게 완고해서 부정적인 결과가 눈에 뻔히 보이는데도 자기 생각만을 고집하며 한 발도 물러서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습관 때문에, 자존심 때문에, 혹은 오만함 때문에 비효율적인 업무방식을 밀어붙이거나 중요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개중에는 강하게 밀어붙이는 고집을 끈기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목사이자 노예폐지 운동가인 헨리 워드 비처도 "끈기와 고집은 다르다. 끈기는 강한 의지에 근거한 것이지만 고집은 강한 공상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듯이 고집은 그저 우기는 것일 뿐, 끈기와 결코 같지 않습니다. [나쁜 사람들]의 저자 지니 그레이엄 스콧과 테렌스 가르지울로이 들려주는 [고집스러운 사람들에게 대처하는 5가지 방법]입니다. 고집센 사람들을 설득하기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겠지만, 참조하시면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집스러운 사람들에게 대처하는 5가지 방법

 

 1  그가 하고 있는 일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말해 주어라

 

융통성없이 완고하게 버텨서 결국은 실패하고 만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들려주어라. 그가 그 조언을 듣지 않고 계속 고집을 부린다 해도, 적어도 당신은 최선을 다해 그를 위한 경고를 해준 것이니 할 일은 다한 셈이다.

 

 

 2  고집을 버리고 다른 방식을 택할 경우 얻게 될 이익을 알려주어라

 

즉 '특정 방식을 고집함으로써 무엇을 잃게 되는가'가 아니라 '다른 방식을 택함으로써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를 알려주어라.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라는 의미다. 비효율적인 방식을 고수함으로써 그 자신뿐 아니라 팀원들이나 조직 전체에도 피해가 온다면 그냥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3  어리석은 고집쟁이의 거절을 사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그가 당신의 조언이나 도움을 끝까지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공연히 상심을 하거나 안타까워하거나 언짢아하지 마라. 결국 다른 사람의 현명한 조언을 거절하고 자기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 그의 행동방식이니 말이다.

 

 

 4  그가 정신을 차릴 때까지 어떤 실수를 하든 그냥 내버려둬라

 

어리석은 사람은 경험을 통해서만 배운다고 하지 않던가. 이처럼 어떤 일에서든 스스로 일을 그르치는 경험을 해봐야 깨닫는 사람도 있게 마련이다. 그런 사람은 스스로 깨우칠 때까지 내버려두는 수밖에 없다.

 

 

 5  그와 계속 함께하는 것이 진정 현명한 일인지 생각해 봐라

 

그의 고집으로 일이 잘못되는 바람에 당신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절한 시점에 그를 떠나는 편이 현명할 수도 있다. 고집센 바보에게 당신의 소중한 인생을 맡길 이유가 어디에 있단 말인가? 

 

이상, 고집스러운 사람들에게 대처하는 5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