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열정 가득한 삶을 사는 7가지 비결

 

열정 가득한 삶을 사는 7가지 비결

 

 

"열정이 있는 사람은 타인의 적개심보다는 마음을 얻는다"는 말은 하버드대에서 오래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말로, 이는 단순히 듣기 좋은 말이 아니라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이정표입니다. 하버드대 출신들이 하나같이 멋진 인생을 사는 이유는 그들이 매사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항상 자신의 삶에 충실하려 하기 때문이며, 그 열정 가득한 순간들이 곧 자아가 실현되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하버드대 관리학 전임강사로 활동하면서 세계 500대 기업의 관리자문과 기업훈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쑤린은 하버드대 인생학 명강의를 담은 [어떻게 살 것인가]에서 하버드 엘리트들의 성공인생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열정 가득한 삶을 사는 7가지 비결]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하버드대생들의 성공 스토리가 반드시 정답은 아니지만, 그들의 성공 이면에 숨어 있는 하버드 정신을 깨달아 나만의 가치를 실천한다면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의 나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열정 가득한 삶을 사는 7가지 비결

 

 1  열정으로 마음을 채워라

 

미국의 한 잡지에서 사업에 성공한 경영인과 경영대학에 재학중인 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공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열정>이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세월은 피부를 주름지게 하지만, 열정을 잃으면 영혼이 시든다"고 말했던 맥아더 역시 열정을 매우 중요시했다.

 

열정이 이토록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는 아드레날린이기 때문이다. 즉 열정은 온몸의 세포를 깨워 새로운 마음을 가지고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또한 열정은 전염성이 있어서 다른 사람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당신을 지지하게 만들고 당신을 따르게 하는 힘이 있다. 더 이상 열정의 신비한 힘을 의심하지 마라. 당신의 삶이 아무리 무미건조하고 단조롭더라도 지금 이 순간부터는 열정으로 마음을 채우고 미래 역시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득 채워라.

 

 

 2  희망을 안고 시작하라

 

인생은 우리에게 순간순간 가난과 질병, 여러 가지 어려움과 좌절 등 크고 작은 그림자를 드리운다. 삶은 현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버드대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희망은 우리 삶을 더 가치있게 만든다. 희망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 불행도 잘 이겨낸다"고 말한다. 미국 작가 오 헨리의 [마지막 잎새]도 <희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무명의 여류화가 존시는 심한 폐렴에 걸려 사경을 헤매면서도 떨어지지 않는 담쟁이덩굴의 마지막 잎새 덕분에 작은 희망을 품었고 그 결과 기적을 경험한 것이다.

 

희망의 힘은 이렇게나 강력하다. 단, 희망하는 일에는 반드시 노력과 성실함이 뒤따라야 한다. 그저 마음속에 희망만 품은 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성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희망은 진전한 희망이 아니라 공허한 환상일 뿐이다. 힘겨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늘 맞닥뜨려야 하는 문제들이 있다. 고난과 시련이 찾아왔다고 신을 원망하거나 남 탓을 하지 말고, 궁지에 몰렸다고 쉽게 포기하지 말고 희망을 안고 다시 시작하라.

 

 

 3  아무리 고통스러워도 미소를 잃지 마라

 

고통은 누구나 피해가고 싶은 존재다. 하지만 아무리 피하려고 해봐야 시간과 에너지 낭비일 뿐인 것이 또한 고통이다. 하버드대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재학생 중 80퍼센트가 최소 한 번의 극심한 고통을 겪었으며, 그 중 47퍼센트는 고통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일할 수 없었던 경험이 최소 한 번은 있었고, 10퍼센트는 자살을 생각했다는 결과도 있다. 저토록 근사해 보이는 하버드대 학생들도 고통을 받는 것이다.

 

이처럼 고통은 아무리 피하려고 발버둥쳐 봐야 피할 길이 없다. 그렇다면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도 있듯이 따뜻한 미소로 고통을 맞는 건 어떨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심어린 미소는 고통의 강도를 누그러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미소를 잃지 말아야 하는 또 한 가지 이유가 있다. 그것은 온종일 얼굴을 찌푸리고 있는 사람은 그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통을 느낄 때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보자. 미간을 잔뜩 찌푸리고 잔뜩 흐린 얼굴을 하고 있다면, 억지로라도 활짝 웃어라. 그러면 마음속 고통이 사그라지는 순간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4  호기심을 잃지 마라

 

소년시절 책과 사랑에 빠진 빌 게이츠는 과학책부터 비즈니스, 인문, 언어학, 소설에 이르기까지 내용과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책을 섭렵했다. 사춘기 때는 그의 호기심은 '컴퓨터'라는 새로운 분야로 옮겨갔고, 컴퓨터를 향한 그의 넘치는 호기심은 놀랄 만한 성과가 되어 돌아왔다. 빌 게이츠는 이처럼 강렬한 호기심으로 사업을 일구고 성공을 거두었다.

 

빌 게이츠이 성공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호기심은 깊이있는 연구와 탐구로 이어진다. 뿐만 아니라 호기심은 언제나 개방적인 사고와 젊을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호기심을 유지할 때 사람의 몸속에서 분비되는 모종의 호르몬은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주며, 이는 단순한 심리적 작용을 넘어 실제로 피부노화를 늦추고 몸도 더 건강하게 만든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따분하고 지루한 인생을 살고 싶지 않다면, 매일 달라진 자신과 마주하길 바란다면 호기심을 잃어서는 안 된다.

 

 

 5  꼭 부유해야 행복한 건 아니다

 

하버드대의 저명한 교수 콜브란이 하버드대에 교편을 잡았을 당시 그가 제시한 숙소 조건은 학교의 한 고층건물 꼭대기칭에 있는 침대 하나, 책상 하나, 의자 하나 있는 방이었다. 그 후 학교의 여건이 좋아져 담당자가 여러 차례 그에게 고급주택으로 거처를 옮길 것을 권했지만, 그는 조용한 꼭대기층이 좋다며 한사코 이를 거절했다. 이처럼 만족의 즐거움을 아는 삶을 살았던 콜브란의 삶은 항상 편안하고 자유로웠으며, 이것이 바로 그의 성공비결이었다. 그가 부귀공명을 중요하게 여겨 더 큰 집과 더 많은 돈만 생각했다면 학술연구에 전념할 시간이 충분치 않았을 테고, 따분한 교육사업에 몸을 바칠 에너지도 없었을 것이다.

 

몇 차례나 세계 최고 부호자리에 올랐던 빌 게이츠는 "더 많은 돈을 가져야 보통사람들이 누리지 못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오산이다. 돈은 일정액수가 넘어가면 그저 숫자화된 자산지표에 지나지 않을 뿐, 정말이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보다는 만족에서 오는 즐거움이 훨씬 의미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사실 아무리 많은 것을 욕심내고 또 아무리 많은 것을 얻어도 정작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한계가 있다. 옷장 한가득 옷이 있어도 결국 즐겨입는 옷은 몇 벌에 불과하지 않던가.

 

 

 6  감사할 줄 알아야 삶의 고됨도 달콤해진다

 

우리는 무엇인가를 잃은 후에야 그 소중함을 깨닫게 되곤 한다. 그 이유는 우리가 불평불만이 습관이 되고, 받는 것에만 익숙해져서 자신이 가진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감사하는 마음은 은혜에 대한 표현이자 긍정의 마인드다. 낳아주고 길러준 부모의 은혜는 마땅히 감사해야 할 일 아닐까? 학교에서 가르침을 준 선생님의 은혜 또한 감사해야 마땅한 일 아닐까? 또한 내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기꺼이 시간을 내주고 곁에서 인내심있게 내 말에 귀기울여주며 조언도 아끼지 않은 친구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눈부신 햇살과 신선한 공기를 제공해 주는 대자연은 또 어떤가?

 

불평불만은 우리를 억울하고 불쌍한 사람으로 만들 뿐, 문제해결에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비록 일과 생활에 치여 피곤하더라도 지금에 감사하라. 살아가면서 모든 사람과 일에 감사하라. 감사할 줄 알면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삶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매 순간을 활기 넘치게 살 수 있다. 또한 내가 다른 사람에게 감사함을 표현하면 상대도 더 많은 호의를 베풀고 기쁨의 보답을 하게 마련이다. 이렇듯 감사하는 마음은 선순환을 형성한다.

 

 

 7  오늘에 그리고 지금에 충실하라

 

하버드대의 한 철학교수는 "당신이 붙잡을 수 있는 시간은 오늘뿐이다"라고 말했듯이 우리가 붙잡을 수 있는 건 오늘뿐이며, 오늘이 바로 최고로 좋은 날이다. 이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하버드대생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유명교육가 데일 카네기의 생활방식을 본보기로 삼아라. 그는 [인간관계론]에서 오늘을 소중히 하고, 오늘을 낭비하지 말며, 오늘에 충실하게 생활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지금을 산다는 것은 당신의 모든 지혜와 열정을 다해 전심전력으로 이 순간의 삶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 빠져들어 경험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미래에 무슨 일이 생길까에 대해 의미없는 상상과 걱정을 하지 않으면 근심이 사라지고, 과거에 이미 일어난 일에 연연하지 않으면 후회도 사라진다. 그러니 근심과 후회없이 오늘을 살아라. 밥을 먹을 때는 식사에만 집중하고, 놀 때는 노는 일에만 흠뻑 빠져라. 이렇게 1분1초를 알차고 활기있게 보내면 자연스럽게 삶의 기쁨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상, 열정 가득한 삶을 사는 7가지 비결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