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심장혈관계를 망가뜨리는 5가지 방법

 

당신의 심장혈관계를 망가뜨리는 5가지 방법

 

 

우리의 심장과 심장혈관계는 굉장히 쉽게 망가집니다. 망가뜨리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담배를 피우고, 과음을 하고, 마약을 잔뜩 복용하면 됩니다. 

 

영국 BBC3 채널 <내 몸 젊어지게 하기>의 진행자이자 소아과/신경과 의사인 앤드류 커란 박사는 [일찍 죽고 싶지 않으면 소파에서 일어나라]에서 [당신의 심혈관계를 망가뜨리는 5가지 방법]을 들려주고 있는데, 물론 심장혈관계를 망가뜨리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정신이 번쩍 들도록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이와 반대로 하면 됩니다. 즉 평소 운동을 습관화하고,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고, 담배는 반드시 끊고, 과음하지 않으면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심장혈관계를 망가뜨리는 5가지 방법

 

 1  운동을 하지 마라!


운동을 하지 않으면 심장에 있는 근육도 운동을 하지 못하고, 심장의 근육이 운동을 하지 못하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물론 그렇게 되기까지는 몇십 년이 걸리겠지만, 심혈관계의 건강을 잃고 고통스러운 노년을 보내지 않으려면 허구헌날 소파에서 뒹굴거려서는 안 된다. 

 

 

 2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라!


심장혈관계 질환을 가속화시키고 싶다면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기름에는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이 있는데, 이 중 불포화지방은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지방이며, 심장혈관계를 망가뜨리는 것은 포화지방이다. 불포화지방은 올리브유, 생선기름, 아보카도, 오리고기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포화지방은 육류, 삼겹살, 피자, 햄버거, 쇠기름, 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에 주로 함유돼 있다. 포화지방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불포화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다.

 

필수지방산인 리놀산과 리놀렌산은 염증 억제와 혈액 응고, 두뇌발달에 꼭 필요하다. 이 필수지방산은 몸속에서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지방은 또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를 흡수시킨다. 그 밖에 신체 표면에 유분을 공급하고, 세포벽의 일부를 형성하며, 에너지를 저장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 때문에 건강 전문가들은 하루에 섭취하는 음식의 30퍼센트 정도는 지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권고하기도 한다. 

 

 

 3  담배를 피워라!

 

담배에는 좋은 성분이 아무것도 들어 있지 않다. 따라서 건강을 망치는 가장 손쉽고 완벽한 방법은 담배를 피우는 것이다. 담배는 휴대하기도 간편하고 구하기도 쉽다. 요즘은 가격도 오르고 공공장소에서 피우기도 힘들어졌지만, 흡연 가능한 장소를 찾아 피우면 된다. 담배에는 도대체 어떤 해로운 물질이 들어 있기에 건강을 그토록 망가뜨리는 걸까?

 

첫번째 성분은 니코틴이다. 몸에 들어온 니코틴은 폐를 가로질러 혈액에 침투하여 세포벽에 있는 움푹 파인 수용체(receptor)에 달라붙는다. 이때 뇌를 비롯한 몸의 여러 곳에서 기분을 좋게 하는 도파민이 분비된다. 기분은 좋아질지 몰라도 이 도파민의 분비는 결국 담배 중독을 일으킨다. 니코틴으로 만들어진 쾌감에 빠져 있는 동안 이 악마 같은 녀석은 다시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이 현상이 바로 '중독'이며, 유감스럽지만 알코올 중독이나 마약 중독과 신경생리학적으로 같은 현상이다. 또한 니코틴은 발기부전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

 

담배를 피우면 모든 종류의 암 발생률이 크게 증가하지만 특히 폐, 후두, 식도, 췌장, 신장, 방광 그리고 자궁암의 발생률이 급등한다. 비록 암만큼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폐 조직에도 굉장히 심각한 해를 끼친다. 폐의 세포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폐기종, 만성폐쇄성기도질환을 유발한다. 폐기종은 폐가 구멍으로 가득 차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질병으로, 이 병에 걸리면 호흡곤란을 겪다가 15년 정도가 지나면 죽음에 이르게 된다. 만성폐쇄성기도질환은 한때 만성기관지염으로 불리던 병인데, 주요 증상은 얼굴색이 창백해지고 가래가 생기며, 기침이 지속되게 된다. 

 

흡연은 임신에도 영향을 미친다. 임신 중 흡연은 당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에도 해를 끼친다. 게다가 유산의 위험 또한 증가하며 태아발달에 큰 악영향을 줄 뿐 아니라 조산을 유발하거나 태아를 죽음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4  과음을 하라!.

 

장시간에 걸쳐 과음을 하면 알코올이 심장근육을 해치게 된다. 전문용어로 ‘심장 근육에 이상이 생기는 병’을 뜻하는 심근증이라고 한다. 이 병에 걸리면 당장은 괜찮을지 몰라도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심장은 가슴 속에서 자꾸만 커지고 제 기능(예를 들자면 몸에 피를 공급하는 것)을 못하게 된다. 그러다가 심장이 제풀에 지치면 사망하는 것이다.

 

많은 양의 술은 주말에만 마시면 괜찮지 않느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 경우 장기간의 과음과는 다르지만, 대신 정맥이 굳어지는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이라는 병으로 심장을 망가뜨리게 된다. 피가 통과할 수 없을 정도까지 혈관이 좁아지는 병이다. 결국 심장마비나 뇌졸중, 혹은 둘 다 걸리게 된다. 여성의 경우 하루에 30cc의 알코올(가득 부은 포도주 한 잔)을, 남성의 경우 40cc(맥주 600cc 정도) 이상을 마시면 심장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위험 인자를 보유하게 된다.

 

다만, 적당한 양의 알코올은 몸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연구도 있다. 그 이유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1주일에 몇 번 한두 잔은 심장혈관계 질환이 생길 가능성을 낮추기도 한다. 문제는 그 정도의 술로 만족하지 않게 된다는 데 있다.

 

 

 5  마약을 잔뜩 복용하라!
 

심장혈관계를 제대로 망가뜨리는 불법물질들이 있다. 먼저 코카인이다. 이 하얀 가루는 혈류로 곧바로 흘러들어가 뇌와 다른 장기로까지 빠르게 이동한다. 흥분제인 코카인은 모든 신체활동을 평소보다 빠르고 격렬하게 만드는데, 부정맥이 올 때까지 심장박동 수를 비정상적으로 증가시켜 심장을 멈추고 죽음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혈액이 몸을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결국 사망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코카인은 심장을 유지하는 관상동맥을 좁혀서 심장근육이 팽창하게 만드는데, 이것이 바로 심근증이다. 게다가 고혈압, 뇌졸중, 열거하자면 끝이 없다.

 

메탐페타민(methamphetamine)은 코카인과 같은 흥분제로, 혈액 속에 흘러들어가면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을 유발한다. 헤로인은 혈전(血栓), 심장판막의 감염, 뇌졸중, HIV 감염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그리고 대마초는 이완제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심장마비를 일으킨다. 대마초를 피운 후 한 시간 안에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평소보다 다섯 배나 높다. 또 엑스터시는 혈압을 높이고 심장의 운동기능을 감소시킨다.

 

이상, 당신의 심장혈관계를 망가뜨리는 5가지 방법이었습니다. 흥미로우셨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21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