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은밀한 공격자에게 맞서는 법 14가지

 

은밀한 공격자에게 맞서는 법 14가지

 

 

온갖 교활한 책략이나 꼼수를 쓰면서 자기 뜻을 이루려는 사람, 즉 <은밀한 공격자>는 양의 탈을 쓴 늑대로, 겉으로는 매력적이고 다정해 보이지만 웃는 얼굴로 뒤통수를 때리는 사람들입니다. 예를 들면 적극 밀어주겠다면서 번번이 훼방을 놓는 직장 상사, 뒤에서 비난하고 공격하는 동료, 사랑을 내세우며 억압하고 조종하는 배우자 등이 바로 그들입니다. 

 

심리학 박사이자 [양의 탈을 쓰다]의 저자 조지 K. 사이먼 2세가 들려주는 [은밀한 공격자에게 맞서는 법 14가지]입니다. 양의 탈을 쓴 은밀한 공격자들이 당신을 어떻게 속이고 조정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서는 방법을 알면 효율적으로 그들에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은밀한 공격자에게 맞서는 법 14가지

 

1 변명을 받아들이지 마라

 

공격적이거나 은밀하게 공격적인 행위, 그 외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늘어놓는 변명(합리화)들을 받아들이지 마라. 어떤 사람의 행동이 잘못됐거나 해롭다면, 그들이 제시하는 설명은 문제의 초점과 '전혀 관계 없는' 것이다.

 

목적은 결코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다. 따라서 문제 있는 행동에 대한' 해명'이 아무리 그럴싸해도 받아들이지 마라. 핑계를 대는 사람은 그가 내놓고 물러서야 할 위치를 지키려고 애쓰고 있는 것뿐임을 잊어서는 안 되다.

 

2 의도가 아니라 <행동>을 판단하라

 

누군가 해로운 짓을 할 때는 그 이유에 대해 절대로 상대의 '마음을 읽으려' 하지 말고 추측하지도 마라. 상대의 진심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공격자의 속생각을 짚는 일에 열중한다면 정작 따져야 할 핵심쟁점에서 멀어지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행동 그 자체를 판단하라. 상대의 행동이 해를 끼친다면, 바로 그 문제를 유의해서 다루어야 한다.

 

 

3 상대와 자신의 한계를 정하라

 

대인관계에서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행동에 관한 두 가지 한계를 설정하는 일이 꼭 필요하다. 첫째는 상대방이 당신에게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대응할 것인지 물러설지, 그리고 둘째는 당신이 자신을 더 잘 지키기 위해 상대에게 허용할 행동이 무엇인지를 정해야 한다. 

 

4 직접적으로 요청하라

 

무언가를 요청할 때는 원하는 것을 분명히 밝혀라. '나'라는 주어를 넣어 말하고, 막연한 표현은 삼가라. 상대에게 당신이 싫어하는 것, 그에게 기대하는 것, 혹은 바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요청하면 두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첫째는 공격자에게 당신이 원하거나 기대하는 것을 왜곡할 여지를 주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는 당신의 직접적이고 온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상대가 당신을 훼방놓을 방법을 찾고 있음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다음 행동을 계획하는 데 귀중한 정보가 될 것이다.

 

 

5 직접적인 대답만 받아들여라

 

명확하고 직접적인 대답을 요구하라. 적대적이거나 위협적인 방식이 아니라 정중하게 당신이 제기한 문제가 중요하며 논의할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라. 솔직하고 적절한 질문은 대부분 간단하고 솔직한 말로 답해질 수 있다. 만일 그 질문에 동떨어진 대답을 듣는다면 상대가 당신을 조종하려 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6 지금, 여기에 집중하라

 

당면한 쟁점에 집중하라. 상대는 주의 돌리기나 회피하기 책략으로 당신을 본론에서 벗어나게 하려 들지 모른다. 하지만 이런 수법에 넘어가 당신이 따지고자 하는 문제행동에서 멀어져서는 안 된다. '지금' 이 순간에 바꾸게 할 수 없다면 어떤 변화도 불가능하다. 그러니 현재의 주제에 집중하라.  

 

 

7 상대의 책임에 초점을 맞춰라

 

은밀한 공격자의 부적절한 행동에 맞서고 있다며, 상대가 당신에게 책임을 떠넘기려고 무슨 책략을 쓰든 해를 끼친 그 행위에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상대가 비난이나 책임의 전가를 시도할 때 넘어가서는 안 되며, 그들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계속 물어야 한다.

 

누군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바로잡을 책임은 당연히 본인에게 있다. 그에게 책임을 묻고 시정을 요구하는 일은 수치심을 자극하거나 적개심을 보이거나 화를 돋우지 않고도 할 수 있다. 그가 바꿔야 할 행태에 초점을 맞춰라.

 

8 빈정거림이나 적대적 태도, 혹평을 피하라

 

공격적인 사람들은 항상 싸울 꼬투리를 찾는다. 그래서 상대가 드러내는 어떤 유의 적대감도 공격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공세 개시를 정당하게 여긴다. 따라서 그들의 인격을 비난하는 것은 그들이 잘 쓰는 부정, 선택적 부주의, 다른 사람 비난하기 따위의 공격 책략을 동원하도록 부추기는 일이 된다.

 

따라서 그들에게 맞설 때는 오직 상대의 부당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 솔직하되 공격적이지 않은 방식을 써야 한다. 상대를 중상하거나 깎아내리는 일 없이 맞설 수 있는 것은 은밀한 공격자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이자 수완이다. 

 

 

9 위협하지 마라

 

위협을 가하는 것은 이쪽의 자기주장 방식은 바꾸지 않으면서 타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조종하려는 시도다. 절대로 위협하지 말고, 그저 행동을 취하라. 공격에 공격으로 맞서지 않도록 주의하라. 자신을 보호하고 필요한 것을 확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만 하라.

 

10 재빨리 조치를 취하라

 

제동장치가 없는 기차가 비탈길을 달려 내려간다고 생각해 보라. 멈추기 가장 쉬울 때는 구르기 시작한 직후다. 일단 추진력이 붙

으면 세우기가 쉽지 않다. 은밀한 공격자에게도 비슷한 비유가 적용된다. 그들의 '내면의 제동장치'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면 세우기가 어렵다.

 

따라서 그들에게 뭔가 영향을 주고 싶다면 그들이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신호가 처음 보일 때 조치를 취해야 한다. 책략을 쓰고 있음을 느끼는 순간, 맞서고 대응할 준비를 하라. 

 

 

11 자신의 생각만 말하라

 

'나'를 주어로 해서 말하고, 다른 사람을 대변하려 들지 마라. 타인을 방패막이로 이용하는 것은 당신의 불안감만을 드러낼 뿐이다. '적수'를 1대 1의 입장에서 상대하라. 바라는 바를 터놓고 직접적으로 주장하는 용기를 가져라.

 

12 합리적 합의를 보라

 

검증 가능하고 실행 가능한 합의를 보라. 단, 상대방에게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해서는 안 된다. 은밀한 공격자와 교섭을 할 때는 양편 모두에게 득이 되는 윈-윈 시나리오를 되도록 많이 제안하는 게 좋다. 공격자의 관점에서 보면 당신과 그들이 마주쳐서 얽히는 방식은 다음 네 가지다.

 

첫째, 상대가 이기고 당신이 지는 상황이다. 그들이 가장 즐기는 시나리오다.

둘째, 당신이 이기고 그들이 지는 것이다. 그들이 가장 혐오하는 상황이어서 그렇게 되지 않으려고 필사적으로 싸울 것이다.

셋째, 상대도 지고 당신도 지는 것이다. 은밀한 공격자는 지는 것을 몹시 싫어하기 때문에 자신이 질 거라는 게 확실해지면 상대 역시 지게 만들려고 안간힘을 쓸 것이다.

넷째, 그들도 이기고 당신도 이기는 상황이다. 공격자의 입장에서는 그들이 이기고 당신이 지는 상황만큼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꽤 괜찮은 차선이다.

 

공격적인 성격의 사람은 지지 않기 위해 못할 짓이 거의 없다는 점을 잊지 마라. 따라서 양측 모두 뭔가를 얻어내는 방법을 되도록 많이 모색해 제안하면 상대와의 관계에서 마찰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13 빚어질 결과에 대비하라

 

승리자가 되겠다는 은밀한 공격자의 결의에 항상 유의하라. 어떤 이유에서든 패배감이 들면 상대는 그  치욕을 씻기 위해 무슨 일이든 시도할 거라는 뜻이다. 이 가능성에  대비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일이 중요하다. 결과에 대비하는 또 다른 방법은 든든한 지원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이다. 여러 사람의 힘을 빌리면 그만큼 안전해질 것이다. 

 

14 자신을 바로보라 

 

당신 자신의 목적과 계획들을 파악하고 그것을 자인하라. 어떤 상황에서든 당신의 진정한 필요와 욕구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상대가 무엇을 꾀하고 있는지 확인할 도리가 없다는 것만 해도 문제인데, 자신의 욕구와 필요까지 잘못 안다면 이중의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다. 

 

이상, 은밀한 공격자에게 맞서는 법 14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