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사람의 4가지 기질과 기질에 맞는 대처법

사람의 4가지 기질과 기질에 맞는 대처법 

 

 

보통 사람의 기질다혈질, 우울질, 담즙질, 점액질 등 4가지로 기질로 분류됩니다. 이 4가지 기질에는 주요기질과 보조기질이 있습니다. 이 기질들은 사람들의 자존심과 합쳐져 변이를 일으키거나, 외모와 상관 없이 연결되어 각자의 기질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생긴 대로 논다"거나 "외모와 딴판"이라는 말을 듣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회를 중심으로 이혼방지프로그램, 이혼치유프로그램 강의를 하고 있는 임성선 박사가 들려주는 [사람의 4가지 기질과 기질에 맞는 대처법]입니다. 자신의 기질은 물론 상대의 기질을 알고 나아가 서로 다른 기질을 인정하고 대처한다면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람의 4가지 기질과 기질에 맞는 대처법

 

 1  인기있는 다혈질

 

열정적으로 사람을 사귀고,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관심받기를 좋아하며, 혼자 있는 것, 조용히 있는 것을 싫어한다. 지루한 분위기를 재미있게 바꾸는 데 뛰어난 능력이 있다. 따뜻하고 상냥하고 외향적이며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사교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는 삶을 산다.

 

절제와 책임감, 성실성이 부족하며, 남에게 점수를 딸 수 있는 일만 하고 싶어한다. 당신과 같이 있을 때는 당신에게만 백 퍼센트 관심을 쏟지만, 문을 나서는 순간 당신을 잊어버린다. 약속시간을 잘 안 지키고, 돈 관리하는 것을 싫어하며, 수입보다 지출이 더 많고, 일은 벌이기만 하고 뒷수습은 남에게 맡긴다.

 

즉 좋게 말하면 멋있고 큰소리치는 보스 기질이 있지만, 나쁘게 말하면 흰소리 잘하고 능력없이 배포만 큰 사기꾼이라고 할 수 있다. 일이 터지면 해결하기보다는 '배째라'며 버티기 일쑤다.

 

 

 2  완벽주의자 우울질

 

세심하고 사려깊은 생각을 많이 한다. 기록, 도표, 그래픽을 잘 보관하고, 다른 사람들의 어려운 문제를 잘 파악한다. 타인의 필요에 민감하고 자기희생정신이 강하며 충직하다. 무엇이든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질문과 호기심이 많으며, 자신이 관여하는 일에 진지하게 의미를 부여한다. 상상력과 창의성이 풍부하고, 아름다움과 고독과 완벽함을 사랑하는 극단적인 심미주의자다.

 

민감해서 쉽게 상처를 받고 우울증에 빠지기 쉬우며, 특히 입발린 칭찬에 큰 상처를 입는다. 혼자 있는 시간을 필요로 한다. 용서를 잘 못하는 편이며, 현실과 자신으로부터 도피적인 경향이 있다. 예술가적인 기질이 있고 섬세하지만 이것이 부정적이 되면 정신병자 수준의 예민함을 보인다.

 

 

 3  통제하는 강력한 담즙질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발력 있는 일들을 잘 감당한다. 자제력이 뛰어나고 강한 권위와 통제를 요구하는일들을 잘하며, 반대가 많아도 잘 견디면서 일을 진행시키는 능력이 있다. 다른 사람과 논쟁하기를 좋아하고 모험을 즐기며 리더의 성향을 타고났다. 자신의 길만이 바른 길이라고 생각하며, 통제하는 힘을 갖지 못하면 살 수 없는 존재다. 목표가 있어야 일을 하며, 무슨 일을 맡든 성공시키는 편이다.

 

민첩하지 못한 사람을 보면 참을성이 부족하고, 부하직원에게 자신만큼 일해 주기를 기대하고 몰아붙이기 때문에 그리 관대하지 못하고 오만하며 무관심한 태도로 보이기 쉽다. 부정적이 되면 잔인하고 신랄하고 쉽게 화를 내거나 편협된 생각을 할 수 있으며, 때로는 냉혹하고 파렴치하고 무감각하다. 

 

 

 4  평화적인 점액질

 

중재자 역할을 잘하고 어려움에 처한 사람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는 것을 좋아한다. 지루한 일상을 잘 견디며,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언제나 타인데 대한 배려심이 깊으며, 인간관계를 일의 성취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신뢰할 수 있고 충직한 최고의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으로, 사려깊고 보수적이며 실제적이다. 강한 의지를 가진 담즙질의 사람을 통제하려는 이들에게 좋은 제자, 좋은 친구, 좋은 파트너가 된다. 단, 다른 기질의 사람들에게 악용당할 소지가 많다.

 

이들에게 경제력이 있으면 멋진 인생을 살지만 경제력이 없으면 무능한 사람, 호인, 백수가 될 수 있다. 남자의 경우 여자에게 가장 나쁜, 착하고 무능한 남편이 되어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한다.

 

 

 기질에 맞는 대처법

 

다혈질 다혈질의 사람과 대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약속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내일 저녁식사 후 은행지출 계좌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미리 정해야 한다. 또 그들이 다른 관심사를 가져오거나, 사안을 가볍게 처리하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금세 잊어버리고, 쉽게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며, 책임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우울질 우울질의 사람은 "진정으로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지금 어떤 감정상태인지 혹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들의 마음을 사려면 그들의 생각과 내면의 것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담즙질 담즙질의 사람은 자기 생각이 옳아도 다른 사람이 의견을 내놓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누구나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할 권리가 있으므로 상대의 말을 중간에 끊지 않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 

 

점액질 점액질의 사람은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남이 결정해 주기를 바란다. 그 때문에 부부의 경우 남편이나 아내가 자신과 자녀에게 피해를 주고 학대를 해도 결혼관계를 계속한다.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내리는 훈련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기질이 엉켜서 나타나는 사람들

 

사람은 누구나 다혈질, 우울질, 담즙질, 점액질의 4가지 기질을 조금씩 가지고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드러나는 것이 주된 기질이고 그 다음으로 드러나는 것이 보조기질이다.  이 4가지 기질은 다시 4가지 유형의 혼합형을 만들어낸다.

 

1 다혈질과 담즙질이 혼합된 성격 리더의 기질을 타고난 사람들로, 인간관계가 좋으며 일도 재미있게 한다.

 

2 담즙질과 우울질이 혼합된 성격 인생에서 일과 성취를 중요하게 여기며, 자신의 방법과 주관대로 일을 질서정연하게 하기를 원한다. 목적지향적이고 조직력과 계획을 세우는 데 뛰어나며, 남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많다. 비즈니스와 관리 분야에서 정확하게 일처리를 한다.

 

3 우울질과 점액질이 혼합된 성격 분석적인 일이 잘 맞는다. 또 수준을 높이 잡으면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명상과 개인적인 일들을 잘 처리한다. 회계사, 연구원 등의 일에 적합하다.

 

4 점액질과 다혈질이 혼합된 성격 놀이, 오락에 소질이 있다. 연예인의 직업이 잘 어울리는 사람이다. 모든 일을 쉽게 하려고 하고 재미있는 일을 좋아하며 인간관계에 뛰어나다. 돈에 관한 개념이 부족해서 재정적인 일에 관여하는 것을 꺼린다.

 

 

4가지 기질 중 2개 이상을 주된 기질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다혈질과 우울질을 동시에 주된 기질로 가지고 있거나 점액질과 담즙질을 동시에 주된 기질로 가지고 있어도 하나는 가짜다.

 

이 가짜 기질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배운 것이 아니라, 어린시절 상처 속에서 다른 기질을 연습한 결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짜 기질, 가면, 즉 마스크는 타고난 원래 기질이 아니라 어릴때부터 다른 사람에게 맞추도록 한 데서 빚어진 결과다.

 

 마스크를 쓰게 하는 10가지 원인

 

1 지배적인 부모 혹은 지배적이고 통제적인 배우자와 살면서 자신의 진정한 기질의 내면을 드러내기가 힘든 경우

 

2 알코올 중독자인 부모를 가진 경우. 예를 들어 다혈질의 어린이는 '내가 완벽하다면 아버지가 나를 학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완벽주의적인 우울질의 마스크를 쓰고 살다가 나중에 일련의 정신병이나 정신분열을 일으킨다.

 

3 너무 도덕적인 부모나 가정환경도 본래 기질을 가장하여 가짜 마스크를 쓰게 만든다.

 

4 어린시절 강하게 거절당한 기억들이나 어른이 되어 거절당한 감정들이 자신의 진정한 기질을 드러내는 것을 방해한다.

 

5 편부모 가정에서 어렵게 성장하면  타인 앞에서 다른 모습으로 보이기를 위해 연습하다가 기질이 바뀌는 수가 있다.

 

6 언어, 감정, 육체적인 폭력이나 학대, 어린시절의 성추행이 원인이 된 경우. 또 18세 이후에 받은 어떤 형태의 학대, 또는 자기학대도 기질을 변화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7 이민도 기질을 변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언어의 장벽, 신분의 장벽이 자신감을 잃게 하고 다혈질을 우울질로, 또한 생존을 위해서 점액질을 담즙질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상, 사람의 4가지 기질과 기질에 맞는 대처법이었습니다. 흥미로우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