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잘못된 대화방법 7가지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잘못된 대화방법 7가지

 

 

대화를 하면서 타인에게 반감을 살지언정 결코 호감을 주지 못하는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남의 말을 귀기울여 듣지 않고 자기 이야기만 하거나 늘 불만불평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 불쑥 끼어들어 상대의 말을 가로채거나 툭하면 버럭 화를 내며 감정적인 말을 내뱉는 사람들이 바로 그런 사람들입니다. 

 

심리학자 간바 와타루가 들려주는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잘못된 대화방법 7가지]입니다. 자신에게는 이런 경향이 없는지 살펴보고 올바른 대화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잘못된 대화방법 7가지

 

 1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

 

일방적으로 자기 이야기만 하면 대화는 성립되지 않는다. 상대로부터 "듣고 있는 건가?", "일전에 말했었잖나?"라는 말을 자주 듣는 사람은 평소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지 않다는 증거다.

 

 

 2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는다

 

의견이 어긋났을 때 "잘났군, 잘났어"라고 상대를 공격하거나 "나라면 못 참아"라는 식으로 자기 생각을 밀어붙인다. 사고방식이나 의견, 성격, 가치관이 저마다 다르다는 것을 고려하여 상대의 생각과 입장을 인정하고 의견을 나누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는 더 이상 대화를 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3  불만불평이 많다

 

입만 열면 불만불평을 늘어놓는 사람일수록 어떤 문제가 생기면 그 해결책을 찾을 노력도, 행동도 하지 않는다. 불만이나 불평은 퇴보적인 발상이며,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늘 이런 식이면 주위를 어둡고 불쾌하게 만들 뿐이다.

 

 

 4  YES BUT식 응답

 

상대와 대화할 때 "그건 그래, 하지만..."이라든가 "그렇지만", "그렇다 해도"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도 첫인상을 나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5  상대의 이야기를 가로막는다

 

상대가 한창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불쑥 끼어들거나 다른 이야기로 화제를 바꾸는 것은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상대의 이야기가 느리거나 요점이 애매하면 안절부절 못하다가 자신이 대신 나서서 정리를 하는 식인데, 이래서는 누구와도 즐겁게 대화를 나눌 수가 없다.

 

 

 6  감정적인 말투를 자주 쓴다

 

모처럼 좋은 기분으로 이야기를 하다가도 의견이 다르거나 농담으로 들은 말에 정색을 하고 대든다.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감정적으로 나온다면 사람들은 더 이상 말을 걸지 않게 될 것이다.

 

 

 7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의 험담을 한다

 

사람은 자신과 관계 없는 일에도 동조를 하기는 하지만, 늘 남의 험담이나 가십만 듣다 보면 진절머리가 난다. 게다가 '다른 사람에게 가서도 저런 식으로 나에 대해 험담하겠지'라는 생각이 들면 더 이상 상대를 신뢰할 수 없게 된다.

 

이상,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잘못된 대화방법 7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