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살아가면서 함께하면 좋은 인간유형 7가지

 

살아가면서 함께하면 좋은 인간유형 7가지

 

 

우리의 삶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부모와 형제는 물론이고 배우자, 친구, 직장동료에 이르기까지 어떤 유형의 사람과 함께 하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 성장과 좌절 등으로 삶의 방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인간관계 때문에 괴로워하고, 또 그에 관한 조언이나 책들이 그토록 많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일 것입니다. 

 

보통은 골치아픈 사람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기울이게 됩니다. 하지만 언제든 함께하면 좋은 사람도 많습니다. 광고 기획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나카타니 아키히로는 [귀중한 만남 50]에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해 꼭 만나면 좋을 사람들에 대해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살아가면서 함께하면 좋은 인간유형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언제든 만나고 싶은 사람을 분별하는 데 필요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살아가면서 함께하면 좋은 인간유형 7가지

 

 1  비난과 험담에 신경쓰지 않는 사람

 

성인이 되면 비난이나 험담, 욕, 악성 댓글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야 한다. 사람들의 비난에 일일이 신경쓰고 상처받는 사람은 인생이라는 거친 파도를 헤쳐나가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사실 열심히 노력하지 않으면 비난하는 사람도 없다. 다시 말해 열심히 노력할수록 비난하는 사람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비난을 듣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까지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비난의 특징은 결코 길게 꼬리를 끌지 않는 일회성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비난이나 험담을 들었다고 해서 고민하기보다는 크게 개의치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최악의 상황에 내 편이 돼주는 사람

 

일에서나 인생에서나 위기는 시도 때도 없이 불쑥불쑥 고개를 내밀곤 한다. 이럴 때 아군이 되어 함께 싸워주는 사람은 언제 만나도 좋은 타입이다. 20대든, 30대든, 일을 하는 데 최선의 환경이란 있을 수 없다.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쌓일수록 점점 더 나은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무조건 내 편이 되어줄 사람이 곁에 있다면 훨씬 기운이 날 것이다.

 

 

 3  좋은 파동을 가진 사람  

 

무조건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좋은 파동을 가진 사람'과 '나쁜 파동을 가진 사람'을 분별하는 힘을 길러 되도록 '좋은 파동을 가진 사람'을 만나야 한다. 나쁜 파동을 가진 사람이 옆에 있으면 나쁜 파동에 물드는 법이다. 더군다나 나쁜 파동은 빠르게 전염된다는 특징이 있다. 당신이 나쁜 파동에 물들면 곧바로 당신의 소중한 사람, 좋아하는 사람, 파트너나 고객에게도 나쁜 파동이 전염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나쁜 파동을 전염시키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나쁜 파동을 가진 사람은 절대로 만나지 말아야 하며, 칭찬이나 격려 등 기운이 넘치는 밝은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좋은 파동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자. 

 

 

 4  "못해도 된다"고 말해 주는 사람 

 

우리 주변에는 어떤 일이든 잘해야 한다,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사람들이 많다. 그 와중에 "잘하지 않아도 된다", "능숙해지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 주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사람을 만나면 다시 기운을 내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잘해야 한다"고 채찍질하기보다는 "못해도 된다"고 말해 주는 사람을 만나자.

 

 

 5  자신의 가치를 생각하는 사람

 

성인이 되면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상대가 제공하는 돈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직장인은 월급만큼 가치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 작가는 책값만큼 가치있는 글을 쓰고 있는지, 강사는 강연료만큼 가치있는 강연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자신이라는 상품에 끊임없이 가치를 매기는 사람을 만나자.

  

 

 6  괴짜로 알려진 사람

 

흔히 괴짜라고 알려진 사람을 만나보면 자신만의 독자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인간적으로도 나쁜 사람이 아닌 경우가 많다. 가치관이 너무 뚜렷해서 여느사람들과 잘 맞지 않는 것뿐인 것이다. 괴짜는 제멋대로 행동한다는 선입견이 있다. 하지만 막상 사귀어보면 그런 사람일수록 순수하고 순박한 면을 더 가지고 있다. 상대의 독특한 가치관을 이해하고 만나면 인간적으로 한 단계 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7  질책해 주는 사람  

 

사람이 성장하는 것은 질책을 통해서다. 질책을 당하지 않으면 성장하는지 성장하지 않는지, 상승곡선에 있는지 하강곡선에 있는 알 수 없는 법이다. 질책을 당한다는 것은 새로운 일에 도전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당신을 위해 진정한 마음으로 질책을 해주는 고마운 선배나 상사를 만나라. 

  

이상, 살아가면서 함께하면 좋은 인간유형 7가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