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선

 

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선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고 호언장담하면서 유럽대륙을 정복한 나폴레옹과 이집트를 최강의 나라로 이끈 클레오파트라는 누구보다도 자기계발에 힘썼던 인물들이었습니다. 클레오파트라는 여러 국가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 미친 듯이 외국어를 익혔고, 그 결과 악기를 연주하는 것 같다는 찬사를 들을 만큼 유창한 언어실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폴레옹 역시 치열하게 공부와 독서에 힘을 쏟은 결과 최고의 장군이 되고 황제의 자리에까지 올랐습니다.  

 

[화려한 비상을 꿈꾸어라]의 저자 조희전은 역사상 누구보다도 화려하게 비상했던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의 비교분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취해야 할 지혜가 무엇인지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열정, 통찰, 변화 등 [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내면에 잠들어 있는 위대성을 깨움으로써 화려하게 비상하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선

 

 1  열정 - 끊임없는 열정이 앞서가게 만든다
 
오늘날 경쟁을 피할 수는 없다. 경쟁에서 이기는 법은 열정을 갖는 것이다. 단, 한 가지 조건이 있다. 그것은 지속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열정은 누구에게나 있다. 하지만 보통은 3개월 정도 지속된다고 한다. 3개월 이후에는 열정이 떨어져 원래대로 돌아오는 것이다. 열정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은 사랑이다. 사랑을 받게 되면 없던 힘도 다시 나게 된다.

 

열정이란 또한 끈기다. 끈기있는 사람은 열정을 지속할 수 있다. 다행인 것은 끈기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훈련으로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선천적으로 끈기가 낮게 태어났더라도 교육과 훈련을 통해 끈기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끈질긴 사람을 당해낼 수 있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 그만큼 끈기는 중요한 가치다. 모두 포기할 때 혼자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남아 있는 사람, 그 사람이 바로 승자다.

 

 

 2  통찰 – 진정한 자기 모습을 발견하라

 

현대인의 화두는 자기계발이다. 자기계발의 초점은 자신을 아는 데 있다. 자신이 어떤 영역에 강한지 알아야 그것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이란 없는 새로운 능력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다듬는 것이다. 

 

진정한 자기 모습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라. 우리가 자신의 모습을 버리고 다른 사람을 따라서 혹은 다른 사람이 추구하는 형태로 변하려고 노력한다면, 우리가 자신의 모습을 버리고 타인의 가면을 쓰고 살아간다면 진정한 자기 모습은 영원히 만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자기 모습을 발견하지 못한 사람은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없다. 진정한 자기 모습을 찾아라. 그것이 진짜 자기계발이다. 

 

 

 3  변화 –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우리의 두뇌는 끊임없는 힘을 가지고 있다. 두뇌의 힘을 믿는다면 우리가 해내지 못할 것은 없다. 두뇌를 계발하는 것은 색다른 경험이다. 그 경험은 여행과 독서를 하는 것이 가장 유익하다.

 

하지만 일상에서 두뇌 계발을 위해 색다른 경험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위해서는 일상에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옷을 입는 것이라든지, 먹는 것이라든지, 잠자는 방식이라든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을 조금씩 변화시켜 보는 것이다. 아침에 양치를 오른손으로 하고 있다면 한 번쯤 왼손으로 닦아보라. 즉 일상의 패턴을 깨뜨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잠자던 두뇌는 조금씩 깨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4  꿈 – 꿈을 향해 나아가라

 

인간의 꿈은 그것이 성취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그 프로그래밍이 작동되지 않는 것은 무의식의 부정적인 마음 때문이다. 그 무의식을 바꿔야 현실이 바뀐다. 부정적인 무의식을 극복해 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뇌의 회로를 긍정회로에 흐르도록 할 필요가 있다. 

 

뇌의 부정적인 마음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긍정적인 것을 상상하고 그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 긍정적인 미래의 소망을 일기로 써보는 것, 외면을 바꾸는 것, 공부를 하는 것 등이 있다. 이처럼 부정적인 물줄기를 긍정적인 물줄기로 바꿔나갈 수만 있다면 누구나 꿈으로 가는 길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될 것이다.  

 

 

 5  독기 – 독한 마음이 성장과 발전을 가져온다

 

독함에는 타인을 향한 독함과 나를 향한 독함이 있다. 타인을 향해 독한 자는 다른 사람들의 골칫거리가 된다. 따라서 독함은 자신을 향하는 것이 좋다. 자기 일에 독함을 가질 때 한 걸음 더 나은 자신을 향해 진보할 수 있다.

 

타이거우즈는 최고의 골프선수다. 그는 우연히 그 자리에 올라서게 된 것이 아니다. 다섯 살 때부터 골프채를 잡은 그는 독하게 골프에만 몰두한 끝에 골프황제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독하게 공부하는 사람을 이길 수는 없다. 독한 마음으로 어떤 일에 매달리면 안 될 일도 풀리게 된다. 

 

 

 6  창조 – 삶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켜라

 

21세기는 창조의 시대다. 누구나 창조를 할 수 있고, 그 창조를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은 이런 창조의 시대의 문을 열었다.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를 창조하여 인터넷으로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하지만 창의성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며, 고된 노력의 결과물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 고된 노력을 즐기고, 그 결과물을 소중히 여긴다.

 

자신을 새롭게 무장하라. 새로운 콘텐츠로 자신을 발굴하라. 자신의 내면에도 새로운 창조의 샘이 있다고 생각하라. 당신이 할 일은 그 창조의 샘에서 새로운 것들을 끄집어내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가슴속에는 창조의 우물이 있다. 다만 그것을 발견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당신의 삶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켜라. 구태의연한 일상적인 일에 매몰되지 마라. 

 

 

 7  파워 – 실천으로 파워를 키워라

 

업무나 공부를 할 때 필요한 것은 파워, 즉 힘이다. 힘이란 내면에서 솟구치는 것으로, 육체적인 힘을 의미하기도 하고 정신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육체가 강하면 정신도 강하고, 정신이 강하면 육체도 강하게 마련이다. 육체를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다. 정신력을 강화시키는 데에는 독서가 필요하다. 이를 가장 잘 실천했던 사람은 나폴레옹이었다. 그는 육체와 정신을 동시에 단련했던 사람이었다. 윈스턴 처칠 역시  몸과 정신을 동시에 단련시킴으로써 수상이 될 수 있었다.

 

당신의 삶의 변화는 사실 간단한 것이다. 그것은 운동과 독서의 실천이다. 그것은 일종의 습관을 만듦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아침이나 저녁에 운동하는 습관, 아침이나 저녁에 책을 읽는 습관을 만들면 실제의 업무나 공부에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8  공격 – 수비보다 공격이 중요하다

 

수비보다 공격이다. 공격을 잘하는 사람이 이길 수 있다. 흔히 수비가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수비만 해서는 점수를 딸 수 없다. 점수를 딸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공격이다. 사회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은 꼭 내 편만은 아니다. 그들은 가끔씩 시비를 걸기도 하고, 나를 무너뜨리려고 하기도 한다. 이를 이겨내는 것이 공격다.

 

공격을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잘 갈고 닦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가 안정되지 않는 사람은 주위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만 자신을 잘 갈고 닦는 사람은 주위 환경에 개의치 않고 살아갈 수 있다. 사람들이 흔히 성취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수비적인 태도를 취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면 손해볼 것은 없다. 하지만 뭔가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몸소 나서야 한다. 그래야만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법이다. 

 

 

 9  이동 – 끊임없이 이동하라

 

이것은 칭기즈칸의 승리법칙이기도 하다. 한곳에 머무르면 패하게 된다. 과감히 이동해서 끊임없이 자신을 재창조해 나가는 것이 현대의 승리법이다. 이는 회사에도 적용되는데, 예전에는 평생직장이 존재했지만 지금의 사회는 이미 평생직장이 사라진 지 오래다. 끊임없이 자신의 실력을 쌓고 이동해 나가는 것이 바로 현대인의 모습인 것이다. 앨빈 토플러는 미래를 예견하면서 수많은 직업군들이 사라지고 다른 직업들이 생겨날 것을 예측했다.

 

얼마 전 알파고가 나타나 빼어난 바둑실력을 보인 적이 있다. 알파고는 바둑에만 쓰일 것은 아니다. 현대의 많은 일들을 대신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을 잃거나 변형해서 다시 취업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평생학습과 개인의 실력 쌓기다. 이동해서 어느 곳에서든 능력받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여전히 피나는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10  상상력 – 세상을 향해 상상의 날개를 활짝 펼쳐라

 

인생에서 극적인 역전승은 상상력에서 온다. 대표적인 사람이 미키마우스를 창조한 월트 디즈니다. 디즈니는 어려운 상황에 처했으나 우연히 창고에서 쥐를 발견한다. 보통 사람이라면 그냥 지나쳤겠지만 디즈니의 머릿속에는 뭔가 아이디어가 스친다. 그래서 쥐를 캐릭터를 삼은 미키마우스를 만들어낸다. 이전의 그림들은 모두 실패했지만 미키마우스가 성공하면서 그는 성공자의 대열에 오르게 된다. 그 후 그는 디즈니랜드를 건설하는 등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했다.

 

이런 극적인 승리는 현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 한 사람이 해리 포터를 만들어낸 조앤 롤링이다. 조앤 롤링은 분유값도 마련하기 어려운 처지의 미혼모였으나 카페에서 상상력을 펼치기 시작한다. 그녀의 상상력을 아무도 막지 못했고, 결국 그녀의 책은 큰 성공을 거두면서 부와 명예를 거머쥘 수 있었다. 이런 상상력이 꼭 작가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일반 사업을 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고 유용한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하는 상상력에서 대박상품들이 나오는 법이다. 또 마케팅이나 광고 역시 기발한 상상력이 있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다. 

 

이상, 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22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